"중국 경제 전반에 걸친 부채 증가세로 인한 리스크 증가"

[애플경제=홍성완 기자] 스탠더드 앤 푸어스(S&P)가 중국의 부채증가로 인한 신용등급을 한 단계 강등시켰다.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는 21일(현지시간) 중국 국가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 강등했다고 밝혔다.

S&P는 강등 배경에 대해 경제 전반에 걸친 부채 증가세로 인한 중국의 경제 및 금융 리스크의 증가를 지목했다.

앞서 지난 5월 또 다른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는 같은 이유로 중국의 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강등시킨 바 있다.

비록 부채 증가가 실질 GDP성장률과 자산가격 증가로 이어졌으나, 동시에 금융 안정성을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중국의 부채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GDP 대비 총 부채 비중이 256%(2016년 말 기준)까지 도달했다.

S&P는 향후 2~3년 동안 부채 증가가 현재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중국 정부는 최근 부채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힘쓰면서 증가 속도는 다소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S&P는 “향후 3~4년 내 중국의 견실한 경제 성장과 재정 건전성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등급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

중국의 신용등급 강등에 대해 NH투자증권의 신한종 연구위원은 “향후 2~3년간 중국의 금융 리스크 증가추세는 현재와 같이 지속되겠지만, 중기적으로는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곧 이어 “다른 신흥국 대비 총 부채 중 기업 부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기업들의 과도한 부채 부담은 금융기관의 부실채권 증가, 은행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신 위원은 “향후 중국 신용등급은 부채 확대 속도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부채 확대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경우, 추가 강등 될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러나 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거나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경우, 현재의 신용등급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 시점에서, 국영기업 구조 조정을 포함한 정부 차원의 디레버리징(부채 감축)이 진행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며, 더욱 적극적인 구조 개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