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주식회사 박태진 ir 담당(우측)과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조명현 원장이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제공 = sk주식회사.

[애플경제=이상호 기자] SK주식회사(대표 장동현)는 16일 한국거래소 본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7년 ESG 우수기업 시상식 및 심포지엄’에서 ‘ESG A+ 등급’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이날 밝혔다.
 
ESG등급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국내 상장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제고하고 그 활동을 장려하는 한편, 투자자들의 책임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평가 모델이다. 환경경영(Environment), 사회책임경영(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세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있다.
 
올해는 국내 733 개 상장회사 중 총 5개 회사에게만 ‘통합 A+ 등급’을 부여할 만큼 등급 심사가 엄격했다는 평가다. 

ESG 등급 평가는 외부에 공개된 경영 활동 성과 등의 자료 평가와 경영진·이사회 등의 심층 인터뷰로 진행됐다. ESG 등급은 S, A+, A, B+, B, C, D 7등급으로 구분되며, 올해 통합 기준으로 S 등급을 받은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다.
 
SK주식회사는 특히 평가 영역 중 ‘사회책임경영’과 ‘지배구조’ 부문에서 ‘A+ 등급’을 받았다.

‘사회책임경영’은 기업의 경영활동과 직·간접적으로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 근로자·협력사·고객·지역사회 대상의 투명경영과 소통 노력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SK주식회사는 ▲인재경영 ▲윤리경영 ▲동반성장 ▲안전·보건·환경(SHE)경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기업지배구조 관련 회사의 정책·프로세스·운영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SK주식회사 박태진 IR 담당은 “사회적 책임을 잘하는 회사라고 인정 받는 자리라 그 책임감이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속에서 투명하고 건전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으로 우리 사회와 함께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주식회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 전반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및 성과 공유를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6년 연속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World편입, 2017년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 포상 등 국내외적으로 지속가능경영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