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승 단국대 교수 "유통업 플랫폼화 위해 지원해줘야"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산업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일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전경련과 경단련 21세기 정책연구소의 협력으로 마련됐다.

전경련은 "유통산업은 소비자와 가장 밀접하게 소통하는 최전방 산업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산업 구조의 혁신이 가장 빠르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는 유통변혁기를 맞이해 국내 기업이 나아가야할 길과 바람직한 유통산업 정책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연사로 나선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내 유통의 미래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정 교수는 국내 유통 시장은 경제 성장 둔화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장기적 저성장기에 본격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온라인 시장에서의 국경간 거래가 굉장히 활성화 되고 있으며, 한국 유통 시장은 전체 시장 중 온라인 비중이 26.4%으로 한국의 유통 시장이 유래 없는 디지털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온라인 구매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연승 교수는 "앞으로 유통시장은 누가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느냐?가 성장을 계속 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며 "예측이 중요하기 때문에 4차 산업에 대한 부분을 눈여겨 봐야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쇼핑, AI(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가치사슬, 판매방식 등에 근본적인 변화가 오고 있으며, 이는 유통채널 간 그리고 유통·제조·물류 간 융합으로 유통산업은 정보와 지식기반 플랫폼 사업자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의 유통산업은 여전히 대규모점포에 대한 출점 및 영업규제 이슈가 지속되면서 혁신과 미래투자에 대한 동력이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정부의 전자상거래 등 유통플랫폼 사업(체)에 대한 대대적 지원을 통한 아마존·알리바바 등과 대응할 수 있는 업체들의 육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투자 확대, 정보 인력 인프라에 투자, 유통 산업 규제 등 지원제도 합리화 등 적극적인 유통 정책 방향을 제안했다. 또 유통산업을 특정 집단 간의 관계나 갈등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생태계 관점에서 유통산업의 파이 자체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유통 업체들도 기술·AI·IoT(사물인터넷)·VR·AR, 빅데이터 등에 과감한 R&D(연구개발) 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력에 대해서는 유통업체들은 옴니 채널들로 결합됐지만 사람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역량이 다르다며, 현재 유통 시장에 필요한 핵심 인재들을 IT·컴퓨터·소프트웨어(SW) 등의 교육을 통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구분을 하지 않은 인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규제에 관해서는 미래 지향적 유통 규제가 필요하다며, 유통업태분류가 다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나 복합쇼핑몰 등이 사실은 전통시장·소상공인들과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라며 더 많은 협력이 일어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부에서 과감한 투자와 유통 산업의 참여자들에게 동기부여, 인센티브 등을 많이 줌으로써 서로 협력해 4차 산업 시대에 한국 유통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그런 계기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