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부터 24개월간 취약계층 아동 4천명에게 위치알리미 및 통신이용료 무상 지원

▲ 용산구 소재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진행된 ‘u+위치알리미’ 보급사업을 위한 전달식에서 (왼쪽부터) 심상규 퀄컴코리아 부사장, 유필계 lg유플러스 cro 부사장, 이동욱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과 서문희 한국보육진흥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공=lg유플러스

[애플경제=김예지 기자] LG유플러스가 26일, 보건복지부 드림스타트 사업지원단과 함께 취약계층 아동 4천명에게 안전 보호와 실종 예방을 위한 아동용 트래커인 ‘U+위치알리미’ 보급 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동용 U+위치알리미 보급사업은 상대적으로 부모나 보호자 없이 홀로 방치되는 시간이 많은 저소득, 한부모가정의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을 돕기 위한 것으로, 위치알리미와 함께 통신이용료를 오는 2018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24개월 간 무상 지원한다.

U+위치알리미는 퀄컴의 최신 NB-IoT 통신칩이 탑재된 고객 친화적인 디자인이 특징으로, 퀄컴은 이번 보급사업에 ‘IoT 시장 활성화 및 스타트업 육성’ 펀드 20만달러(한화 약 2억 2800만원)를 후원해 동참했다.

이에 따라 보호자는 U+위치알리미의 ▲트래커 위치가 확인 가능한 ‘실시간 위치조회’ ▲비상상황 발생 시 자녀의 위치를 알려주는 ‘SOS 긴급호출’ ▲미리 설정한 자녀 안심지역 이탈 시 알려주는 ‘안심지역 이탈 알림’ 기능으로 자녀의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알 수 있어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서울시 용산구 소재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이동욱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 서문희 한국보육진흥원장, 유필계 LG유플러스 CRO 부사장, 심상규 퀄컴코리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U+위치알리미’ 보급사업을 위한 전달식이 열렸다.

전달식에 참석한 이동욱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취약계층이나 한 부모 가정의 경우 일터에 나가서도 자녀의 안전에 대한 걱정이 많은데 U+위치알리미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원 퀄컴코리아 사장은 “이번 보급사업을 계기로 퀄컴과 LG유플러스가 서로 협력하여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아동들의 안전을 증진하고 이와 동시에 국내 IoT 시장 활성화 및 관련 스타트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유필계 LG유플러스 CRO 부사장은 “LG유플러스가 통신회사인 만큼 가장 잘할 수 있는 IoT를 활용한 차별화된 사회공헌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통신과 IT 역량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청각·중증 장애인 1200가구에 자사 홈IoT 서비스 4종을 무상제공하고 있으며, 독거노인들의 고독사 방지를 위해 저소득 독거노인 1천가구를 대상으로 IoT전기료알리미 보급, 아동양육시설에 U+tv ‘아이들나라’ 무상 보급을 추진하는 등 IoT를 활용한 사회공헌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