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홈서비스에 네이버 AI 플랫폼 '클로바' 접목

▲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이 홈·미디어 일등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LG유플러스가 네이버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홈 사업에 적극 나선다. LG유플러스는 고품질의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네이버는 넓은 유통망을 각각 확보하게 됐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간담회를 열고 국내 최대 IT(정보기술)기업 네이버와 함께 인공지능 스마트홈 구축에 나서며 홈 미디어 서비스 분야에서 일등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LG유플러스의 핵심 홈 서비스인 IPTV(인터넷TV)와 IoT(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가 전격 탑재된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양사의 사업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며 "인공지능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함께 홈 미디어 시장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는 영역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며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파트너들과 함께 이용자들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삶의 편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함께 제작한 ai스피커

이날 공개한 제품은 네이버의 AI 스피커인 '프렌즈'에 기능을 보강한 '프렌즈+'와 LG유플러스가 음향 성능을 강화한 제품(제품명 미정) 등 2종이다. LG유플러스는 AI 스피커를 포함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U+우리집AI'로 명명했다. 

LG유플러스와 네이버 '클로바'가 함께 만든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차별화된 핵심기능을 선보인다. 

U+우리집AI는 다른 AI서비스와 달리 VOD 제목을 몰라도 "눈물 쏙 빼는 영화", "브래드 피트 나온 90년대 영화"와 같이 장르, 배우, 감독, 출시시기 등의 키워드를 말하면 원하는 영화나 TV 콘텐츠를 쉽게 찾아 내는 점이 장점이다.

U+tv 기존 가입자들도 오는 20일(UHD2 셋톱)과 1월 중순(UHD1 셋톱) 이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된 셋톱박스를 통해 AI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홈 IoT 제품 동시 제어도 가능하다. 40여종의 LG유플러스 IoT기기 중 조명, 스위치, 플러그, 에어컨, 가습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집안에서 자주 사용되는 제품이 스피커와 연동돼 말 한마디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작동된다.

예를 들어 "클로바, 홈아이오티에게 나 잔다고 해"라고 말하면 취침모드가 실행돼 TV와 조명이 꺼지며 가습기가 작동되는 방식이다. LG유플러스는 동시 제어가 가능한 IoT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향후 출시될 IoT 제품들도 AI서비스와 연동시킬 계획이다.

U+우리집AI는 네이버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활용한다. 두 번째 질문부터는 매번 호출어(클로바)를 부르지 않고 질문해도 답을 해준다. 또한 네이버의 인공지능 통·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엔진을 탑재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3개국어 번역 기능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출시에 맞춰 영어교육기업인 'YBM'과 제휴를 맺고 '파닉스(영어노래)', '왕초보영어', '초보영어' 등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U+우리집에 적용했다.

아울러 U+우리집AI에서는 상품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가능하다. 고객은 LG유플러스와 제휴를 맺은 LG생활건강, GS리테일의 다양한 생활필수품, 식료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당일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한 번 등록해놓은 카드로 자동 결제가 되며 고객이 직접 쇼핑 암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최근 홈IoT 가입자 100만을 돌파하며 시장에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는데다 올해 하반기 선보인 U+tv '아이들나라'가 출시 3개월 만에 조회수 2000만회를 넘어서는 등 호평을 얻고 있어 AI서비스를 결합하면 사업 시너지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 부회장은 "향후 AI, 홈IoT, IPTV가 시너지를 낸다면 LG유플러스가 홈 미디어 쪽에서 확실한 1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20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IPTV, IoT 신규 가입자에게 프렌즈+를 무료로 증정한다. 프렌즈+는 20일부터 LG유플러스 IoT 홈페이지에서 단품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12만9000원이다.

LG유플러스는 프렌즈+ 외에도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를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주요 기능은 프렌즈+와 동일하며 가격은 14만9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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