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철도시설에 5년간 7조3천억원 투입, 노후율 20%로 낮춰

[애플경제=김홍기 기자] 국내 철도교량·터널의 37%가 30년이 넘었고 내구 연한이 지난 전기설비가 38%에 이르는 등 시설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가 최근 철도시설의 성능평가 기법을 새롭게 도입, 국가철도와 도시철도에 대한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성능평가를 실시한 결과 특히 전체 철도시설의 성능은 C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이 중 국가철도는 C등급, 도시철도는 B등급으로 평가되었다.

그 때문에 철도시설의 개량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철도청이 이를 위한 투자계획을 최근 수립, 발표했다. 국토부는 향후 5년간 추진할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시설 노후율을 20% 감축하고 철도시설로 인한 운행장애를 30% 저감하며 성능지수를 5%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구체적으론 △노후시설 개량 △안전시설 확충 △시설물 성능고도화 △이용편의시설 확충 등 4대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5년간 국가철도 개량에 4조9천억원, 도시철도 개량에 2조4천억원 등 총 7조3천억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계획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내구연한이 경과되거나 성능평가 결과가 낮은 노후시설 개량을 위해 총 4조1093억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안전성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개통된 지 오래되고 운행밀도가 높은 수도권 전철구간과 서울·부산 도시철도 중 노후화된 궤도·전기·신호설비 등을 집중 개량하고 노후 철도역사도 증·개축 등을 추진한다.

특히 서울 1~4호선과 부산 1호선 등 개통된 지 30년 이상 경과된 도시철도에 대해서는 2018년부터 신규로 국고를 지원함으로써 노후화된 시설을 적기에 개량할 계획이다.

△ 지진·홍수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철도이용자와 작업자를 위한 안전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총 1조2194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내진성능보강은 2019년까지 모두 완료하고 낙석·홍수·터널 내 화재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이용자와 작업자 안전을 위해 방호울타리, 건널목 안전설비 등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급곡선 구간의 선형개선을 통해 탈선사고도 예방한다.

△ 사물인터넷(IoT), 무선통신(LTE) 등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철도시설의 성능을 고도화하는 데에도 1조4554억원을 투자한다.

R&D를 통해 개발된 한국형 철도신호통신시스템을 개량시기가 도래한 노선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열차운행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한다.

또한 관제사의 휴먼에러 방지를 위해 철도관제설비를 고도화하고 철도시설을 원격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원격관리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 철도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총 3961억원을 투입하여 역사 내 승강설비 확충, 방음벽 설치, 통로박스 확장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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