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중국법인, 올해 꼬북칩 외 20여개 이상 신제품으로 정상화 총력

▲ 오리온 제품. /사진=오리온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오리온그룹의 지난해 실적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전년대비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의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오리온그룹은 2017년 오리온홀딩스와 오리온 합산 기준 매출액이 전년대비 18.6% 줄어든 1조 9426억 원, 영업이익은 49.5% 감소한 1648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중국 법인은 지난해 상반기 사드 이슈가 발생한 영향으로 매출이 현지 통화 기준 33.2% 줄었다. 

3분기에는 시장 내 유통 재고 해소 및 생산량 회복 등을 통해 전분기 매출을 104% 키우고 영업이익도 흑자 전환하는 등 선전했다. 하지만 4분기에는 춘절의 역기저효과가 매출에 영향을 끼쳤다. 

오리온은 경소상(중간상인)과 매장의 제품 재고일수를 낮춰 신선도를 높이는 한편, 건강한 영업조직 구축, 물류부문 신설 등 업무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꼬북칩을 론칭하고 20여개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만큼 성장성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법인은 신제품과 기존 제품의 동반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9%, 5.0% 증가했다

히트상품 '꼬북칩'을 비롯해 '오징어땅콩', '무뚝뚝 감자칩' 등 스낵류가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더불어 '닥터유 에너지바', '더자일리톨', '마이구미 복숭아' 외에 계절 한정판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성장에 기여했다.

올해는 꼬북칩을 '대세 스낵'으로 자리매김해 포카칩과 함께 스낵시장의 양대축으로 입지를 굳힐 계획이다. 신제품 꼬북칩 새우맛을 새롭게 선보이고 생산량이 2배 늘어나면서 지난해의 열풍을 이어갈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이외에도 지난 12월에 오픈한 '초코파이 하우스', '마켓오 생초콜릿'을 비롯해 상반기 론칭을 앞두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간편대용식 등 신규사업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며 한국 법인의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베트남 법인은 초코파이와 스낵 제품의 매출 증가 덕분에 현지화 기준으로 매출이 13.3% 성장했다. 파이부문에서는 '초코파이'가 18%, 스낵에서는 '투니스'와 '오스타'가 각각 39%, 38%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오리온은 편의점과 체인스토어 대상 영업을 강화하고 온라인∙모바일 마케팅이 주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는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 스낵 제품의 시장 내 위상을 높이고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 수출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 역시 주력제품인 초코파이의 지속적 판매 증가로 매출이 13.5% 성장했다. 앞으로 뜨베리 주에 신공장을 건설하고, 초코파이 매출 및 유통 확대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7년은 어려운 사업 환경 속에서도 한국, 베트남, 러시아 법인이 함께 성장하고, 중국 법인은 구조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며 도약의 발판을 다졌던 한 해였다"며 "중국 법인의 매출 정상화 및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는 한편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