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스폰서 등 공격적 마케팅 기대 -

[애플경제=김홍기 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2018년 2월 종합 KAI는 105.3으로 나타나 평창올림픽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라디오를 제외한 전 매체에서 대형광고주(116.1)의 광고비 증가가 예상된다. 이는 올림픽 공식 스폰서 광고주의 공격적 광고비 집행 영향으로 풀이된다.

코바코는 2018년 1월 KAI 조사부터 전국 20~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월간 트렌드 조사를 실시하기로 하고 1월은 평창올림픽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조사문항으로는 올림픽에 대한 관심도, 시청매체, 시청시간, 국가대표 출연 광고주 인지도 등이었으며 조사결과 올림픽광고를 보고 올림픽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갔다는 응답이 50%이상이었고 시청매체로는 TV가 83.4%로 가장 높았다. 또한 올림픽 시청 예정시간은 18시~21시가 58.4%로 가장 높았으며 국가대표 출연 광고 중에서는 이상화, 이승훈 선수 출연 광고가 인지도가 높았다.

올해부터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된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광고비 계층별 주요 1,000대 사업체를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