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진흥원, 영세 창업자들 시장조사·디자인·유통·자금지원 등

[애플경제=김홍기 기자] 민관협력, 디자인 이노베이션 랩 지난 해 11월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정부조직으로 신설되고 국가 경제재건과 청 년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창업문화를 독려하고 중소기업을 돕고 지원하는 제도와 지 원책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한국디자인진흥원과 롯데홈쇼핑 등이 손잡고 전도유망한 기업의 아이디어 와 상품을 발굴하여 상품화와 사업화를 지원하는 ‘디자인 이노베이션 랩(Design Innovation Lab: DIL)’을 추진하고 있다.

디자인 이노베이션 랩은 기업이 시장 진출시 겪게 될 시행착오와 리스크를 최소 화하기 위한 기업 맞춤형지원사업으로, 유망 스타트업의 지속 성장을 돕고 국내 산업 계의 혁신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창업 7년 이내의 주얼리, 가방, 문구, 소형가전 등 생활소비재 분야 스타트업의 아이디어 상품화와 사업화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경영, 생산, 마케팅, 유통 등을 맞춤형으로 업체당 1억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지난 연말 2주간의 모집기간 동안 총 180개 기업이 신청하였으며 1차 서류, 2차 발 표평가를 통해 8개 기업이 선정됐다.

지원내용은 스타트업의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실체화를 돕는 엑셀러레이팅(상품화·사업화 지원) 유통지원 프로그램이다. 생활소비재산업 분야 제조기반의 7년 이내 창업기업이 대상이며, 업체당 1억원 이내(사업비 총 3.7억원) 규모다.

최종 8개 제품이 일차 지원 대상에 선정

실제 사례를 보면 빈병에 꽂아듣는 블루투스 스피커 등 8개 제품 선발 23대 1의 경쟁률을 뚫은 최종 8개 제품이 지원 대상이다.

선풍기와 공기청정기가 결합한 핸디팬 ‘250디자인의 투에어’와 빈병에 뚜 껑처럼 꽂아 들을 수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인 ‘이디연의 코르크 스피 커’는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톤톤의 무선충전기’는 하나의 충전 케 이블로 여러 개의 제품을 충전할 수 있는 마그네틱 체결방식의 확 장 모듈형 충전기이며 ‘본앤메이드의 도마살균기’는 30분 작동으로 99.9%의 살균력을 자랑한다.

글로벌 혁신상품 키워

8개 기업은 또 한번의 발표대회를 통해 기술성은 물론 시장성과 성장 가능성 등의 심사를 거쳐 지원금(자금 및 사업서비스)을 차등 지원하는 1, 2, 3위가 최종 확정되었다. 총 1억 원을 지원받는 1등에는 ‘본앤메이드의 도마살균기’가 선정되었다.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 도마살균기가 블루오션이다. 주방 도마의 특성상 세균번식이 쉬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변기보다 더 더러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만큼, 도마살균기를 통해 주방 문화를 선도하고자 하는 열정과 의욕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 밖에 과일을 오래 보관해 두고 먹을 수 있는 규조토 소재의 ‘슈퍼 쓰리디엠의 과일보관함’을 비롯해, 가방에 그려진 패턴대로 모양을 만들면 핸드백, 숄더백, 손가방 등으로 바꿀 수 있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디자인스튜디오 임성묵의 모 디백’등도 있다.

2등에는 ‘250디자인의 투에어’와 ‘이디연의 코르크 스피커’가 선정되어 각각 5천 만 원을 지원받았다. 스피커 제조업체인 이디연은 코르크 스피커로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디자인어워드에서 수상을 했음에도 자금 부족 등으로 생산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디자인 이노베이션랩에 선발되면서 자금과 유통망이 확보되어 제품을 정상적으로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채널과 판로확보 등 애로 해결

사업화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단절없이 지원 2017년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시행한 스타트업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의 하나로 유통채널과 판로확보 실패가 꼽혔으며, 브랜드 인지도 가 낮고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제품 기획 초기단계부터 유통 전문기업, 또 는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디자인 이노베이션 랩을 추진하여 스타트업의 상품화 및 사업화에 필요한 시장조사·디자인·유통·자금지원 등의 전주기를 단절없이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창업 기업의 시장 안착을 적극 도울 계획이다.

특히 시장에서 통할만 한 제품 트렌드나 홍 보할 때 어떤 부분을 부각하고 강조해야 하는지 등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족 집게 컨설팅이 이루어질 예정이어서 기대가 크다. 체계적 지원을 위해 한국디자인진흥원, 롯데홈쇼핑, 인탑스 등 세 곳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시장성 검증과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 상품기획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생산은 인탑스가, 자금과 유통은 롯데홈쇼핑이 전담하여 지원한다. 세 기관은 각 각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각 기관의 전문성, 인프라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또한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인탑스와 함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인디고고(미국)와 협력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