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까지 ‘통합전산관리시스템’ 구축, 모든 시험관련 기록 전산화

[애플경제=김점이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7개 시험인증기관은 2019년까지 총 147억 원을 투자해, 시험‧검사‧인증업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시책(3대 분야, 7개 시책)을 강력히 추진하기로 했다.

7개 시험인증기관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FITI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이다.

2014년부터 시험성적서의 위‧변조 방지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부실시험, 시험데이터 조작 등 부정행위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시험, 검사, 인증업무 전반에 대해 신뢰성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 위․변조 방지대책은 화폐용지, QR코드, 전자문서발급시스템 도입 등이다.

한편, 이러한 신뢰성 제고시책의 원활한 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과 7개 시험인증기관은 「신뢰성제고를 위한 3개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신뢰성 제고를 위해 먼저 시험기록의 관리‧보존을 강화하기 위한  통합전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시험데이터의 생성, 수정내역 등 시험기록을 서버에 저장하여 인적오류를 방지하고 시험데이터 조작, 위조 등을 방지한다. 올해는 안전인증 등 정부 위탁업무에 대해 전산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19년까지 모든 시험인증업무로 확대‧적용하여, 현재 40%인 전산시스템 활용 수준을 2019년에 100%로 강화한다.

시험인증기관의 자체적인 감사조직을 강화하고 부정행위 관련 처분 규정을 강화. 또한 내부직원,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부정행위 제보채널 운영 등 반부패 청렴문화를 확산시킨다.

아울러 기관 내외 전문가로 검증위원회 구성 등 시험결과 검증 강화 프로그램을 마련하며, 기관 내 동일·유사품목을 시험·검사하는 시험소와 분원 간 비교시험을 실시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반기별로 협약에 제시한 과제의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이행실적이 미진한 기관에 대해서는 특별감사 실시 등을 통해 과제의 신속한 이행을 담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