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배관망 원격관리’ 및 ‘LPG 소형저장탱크 원격관리’ 솔루션, ‘가스 계측모니터링’ 등 선보여

▲ 지난해 열린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모습 / 제공=lg유플러스

[애플경제=이윤순 기자] LG유플러스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강남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진행되는 ‘서울국제가스&FC산업전’에서 IoT 서비스를 전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국제가스&FC산업전은 가스 및 FC(연료전지) 관련 신기술 전문 전시회다. LG유플러스는 가스산업에 IoT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업체들과 고객이 접해볼 수 있도록 이통사 중 유일하게 단독 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서 가스 공급 단계에 필요한 배관망의 상태부터 가스 저장탱크의 상태, 가스 이용 고객의 가스 사용량까지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oT 서비스 및 솔루션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해 관람객의 시선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7월 전국 NB-IoT 전용망을 구축하고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LG유플러스는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제 3전시실에 위치한 단독 부스에서 모바일IoT, 산업IoT 분야 6종의 서비스와 NB-IoT 통신모듈 및 통신보드를 소개한다.

모바일IoT 분야 부스에서는 ▲가스 배관의 부식상태 및 밸브실 내 가스 누출, 침수 여부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스마트 배관망 원격관리’ 솔루션 ▲LPG 소형저장탱크 가스 누출 및 가스 잔량 파악이 가능한 ‘LPG 소형저장탱크 원격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또한, 가구별 도시가스 사용량, 계량기 상태정보 및 이력 데이터 등을 원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가스미터’를 전시한다.

산업IoT 분야 부스에서는 ▲사업장의 유해가스를 계측하여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가스 계측모니터링’ ▲모터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모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해 고장을 사전에 알려주는 ’IoT 모터진단’ 솔루션 ▲허가 단말만 고객사 내부 서버에 접속할 수 있어 보안이 강화된 ‘LTE전용망’을 소개한다.

LG유플러스 김영만 모바일IoT담당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이 가스 분야에 접목된 다양한 사례들을 볼 수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한 산업 환경을 만드는 신규 IoT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외 81개 기업 및 단체들이 참여해 가스 관련 신기술·신제품을 전시하고, 가스 세미나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서울국제가스&FC산업전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동안 진행된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