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중소기업간 상생방안 발표회 개최…"상생협력 성과공유로 혁신성장과 소득주도 성장 가능"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공정위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6일 "상생협력을 통한 성과 공유 강화는 중소 협력 업체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도움을 주고, 중소 업체들의 기술력을 높이는 '혁신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중소기업 간 상생 방안 발표회'에서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은 오늘날 우리 경제 발전에 꼭 필요한 절대적 요소"라며 이같이 밝혔다. 

발표회에는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LG디스플레이, 포스코, SK하이닉스, 네이버 등 대기업과 만도, 대덕전자 등 중견기업 150개사가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 경제에 존재하는 양극화는 분배 이전에 경제의 성장 자체를 제약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며 "우리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양극화부터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극화 해소를 위해서는 경제주체들이 상생의 자세를 갖는 것"이라며 "얼마 전 발표된 헌법 개정안에 '상생'이 규정된 것은 양극화 현실을 고려한 당연한 귀결"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해외 사례를 들며 양극화 해소의 필요성과 상생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도요타는 세계 경제 불황으로 자동차 수요가 줄자 '경영 합리화'란 이름으로 부품 단가를 더욱 낮추는 선택을 했지만 일부 부품의 품질저하로 이어져 2010년 대량 리콜사태를 겪는 등 큰 위기에 빠졌다.

반면 핀란드의 코네 엘리베이터는 250여개 부품 협력업체와 20~30년 이상의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면서 철강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부품 단가에 선제 반영해 주는 등 공고한 파트너십을 유지했다. 

그 결과 협력업체들은 지속적으로 기술혁신을 할 수 있었고, 코네 엘리베이터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게 김 위원장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정부도 기업 간 상생협력이 보다 강화되도록 여러 장치를 통해 뒷받침하고 있고 그 핵심이 바로 공정거래 협약 제도"라며 "협약을 통해 협력업체를 지원해 준 대기업은 협력업체의 기술력 향상을 통해 더 큰 이득으로 보상받고 있고,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성과공유의 효과가 한계소비성향이 큰 중소업체 소속 근로자까지 충분히 돌아가면 가계소득 증가, 소비증가, 기업 매출증가로 이어지는 소득주도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며 "오늘 각 기업이 발표한 상생방안 하나하나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LG디스플레이, 포스코, SK하이닉스, SK건설, KT, 네이버, CJ제일제당 등 대기업 9곳과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인 만도, 삼성전자 1차 협력사인 대덕전자 등 2 곳의 중견기업 등 총 11개 기업이 자신들이 마련해 추진하고 있는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방안을 소개했다. 

김상조 위워장은 각 기업들의 상생방안 발표를 듣고 난 후 "이번에 제시된 상생방안은 대부분 그 수혜자가 1차 협력사로 한정될 수 있는데, 앞으로는 2차 협력사의 경영 여건 개선에 필요한 방안들이 보다 많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면서 "대·중소기업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중견기업들도 보다 적극적으로 공정거래 협약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협력사 소속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에 필요한 방안들에 대해서도 대기업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향후 공정위는 공정거래협 협약 제도가 기업 간 상생 협력을 강화해 우리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4월 중 평가 기준 등을 보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강화를 위해서는 공정거래 질서 정착이 기초가 된다고 보고, 법 위반 행위를 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법 집행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