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미세먼지가 연일 계속되면서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는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하는 방한대 등 일반 마스크와 달리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 포장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가 표시되어 있는데 KF(Korea Filter)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 미세먼지 발생 수준, 사람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품 구입시에는 입자차단 성능이 없는 방한대,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지 않은 무허가 마스크 등이 황사, 미세먼지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광고, 판매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 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한다. 한번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한다.

시중에 판매중인 보건용 마스크에는 동아제약 ‘더스논’이 있다. 동아제약 더스논은 ‘먼지’를 뜻하는 ‘DUST’와 ‘막아 준다’를 뜻하는 ‘NON’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먼지를 막아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더스논은 마스크 크기에 따라 성인용과 어린이용 2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제품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은 의약외품이다. 특히 끈 조절 기능이 있어 얼굴 크기에 맞게 밀착시켜 사용 가능하다. 가까운 약국에서 구입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