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댓글 서비스 기자간담회’…모바일 메인화면에선 뉴스·실검 빠진다

▲ 경기도 분당 네이버 사옥 '그린 팩토리' 전경. /사진=네이버

[애플경제=유현숙 기자] 네이버가 뉴스편집에서 손을 뗀다. 또 네이버 모바일 메인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빼고 검색 중심으로 개편한다.

네이버는 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네이버 뉴스·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뉴스 및 댓글 서비스 개편은 올해 3분기 중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네이버가 뉴스 편집권을 포기하면서 앞으로는 언론사가 뉴스를 직접 편집하고 해당 광고 수익, 독자 데이터 등은 언론사에 제공된다. 언론사가 편집한 기사들은 언론사별로 ‘뉴스판’을 통해 공개되며, 인공지능 기술 에어스(AiRS) 기반의 개인별 맞춤뉴스 추천 서비스 ‘뉴스피드판’이 운영된다.

네이버는 뉴스 기사를 클릭하면 언론사 홈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아웃링크’ 방식도 도입한다. 아웃링크 방식은 일괄 적용이 어렵기 때문에 언론사별 개별적인 협의 과정을 거쳐 추진될 방침이다. 네이버는 우선 아웃링크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빠른 시일 내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댓글 운영 방식도 변화를 준다. 앞으로는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와 정렬 방식을 직접 정할 수 있다. 소셜 계정, 동일번호 가입 계정에 대한 댓글 허용 여부 및 최신순·공감순 등의 댓글 정렬 방식을 언론사가 결정하게 된다.

특히 네이버는 6·13 지방선거 등 정치·선거 관련 기사에 대해 개편 전까지 임시로 뉴스 댓글 정렬 기본값을 ‘최신순’으로 설정하고, 사용자가 댓글 보기를 클릭해야만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네이버 모바일 메인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제외하기로 했다. 개편된 이후에는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야 볼 수 있게 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3천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보는 지금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