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보유 중인 우수기술 민간 이전 지원 추진

청년 TLO 사업 흐름도.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년 TLO 사업 흐름도.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정부가 올해 468억원을 들여 4000개 대학기술의 민간 이전을 담당할 청년 기술이전 전문가 4000명 양성에 본격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청년 기술이전 전담조직(TLO) 육성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사업계획을 공고한다고 27일 밝혔다. 

일자리 추경사업으로 새롭게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올해 468억1200만원의 예싼을 투입해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생과 졸업예정자를 대학이 일정기간(6개월) 채용해 대학 보유기술의 민간이전을 지원한다. 

통상적으로 국가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대학이 특허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기술은 산학협력단의 TLO가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선별·평가하고 기술이전 전략을 수립해 기술이전 마케팅 과정 등을 거쳐 민간 기업으로 이전한다. 

지난 2016년 기준으로 과기정통부 대학기술경영촉진 사업 수혜 64개 대학은 약 7만5000개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약 1만8000개는 대학 내부에서 우수기술로 분류·관리하고 있지만 TLO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기술이전은 연간 3500건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대학이 이미 보유 중인 우수기술을 추가적으로 기업에 이전하고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생을 청년 TLO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TLO는 대학 실험실이 보유한 기술이전을 위한 기술이전 마케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술과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있는 대학의 해당 학과 미취업 졸업생을 선발해 본인이 졸업한 대학 학과의 실험실이 보유한 기술을 청년 TLO가 기업에 이전하도록 할 계획이다. 

기술이전 과정에서 청년 TLO 참여 졸업생은 이전 기술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기술이전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하거나 대학 보유기술을 통한 실험실 창업이 가능하다. 올해 약 4000개의 대학 보유기술이 기업으로 이전될 경우 이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청년 TLO 본인의 일자리를 포함한 추가적인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대학 보유 기술을 민간에 이전해 공공기술 활용률을 높이고, 이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청년 TLO 육성사업지원 대학을 선정·평가할 예정이다. 선정 규모는 50개 내외다. 이에 따라 대학은 ▲사업화 유망기술 보유 현황 ▲유망기술별 수요기업 현황 ▲대학별 청년 TLO 지원 수요 ▲청년 TLO 활용 계획 수립 등을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토대로 보유 기술과 수요 기업, 청년 TLO 후보군 규모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취·창업 연계를 위한 대학 인프라 등 지원 역량을 평가할 예정이다.

선정된 대학은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생을 청년 TLO로 선발해 대학과 대상자가 고용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관리해 인건비를 지급하게 된다. 인건비는 청년 TLO 1인당 4대 보험 포함 월평균 185만3000원으로, 학사는 최저임금 월 173만원, 석사는 198만원을 6개월간 받는다.

청년 TLO 육성사업은 28일 공고를 시작으로 7월6일 오후 6시까지 과기정통부 및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대학 산학협력단 신청을 받는다. 사업설명회는 권역별 대학을 대상으로 사업 안내 및 홍보를 위해 6월4일 대전 연구재단 대강당에서 진행되고, 서울과 부산에서 차례로 개최될 예정이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차관은 "이공계 인력의 실업난과 인력 공급, 기업현장 수요의 미스매치를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 혁신을 이끌어 내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청년 TLO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학 보유기술의 민간이전을 통해 사업화와 창업을 촉진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