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기 스마트 재난안전관리체계 구축 위해 시행계획 중점 추진

 

스마트재난안전관리시스템.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재난안전관리시스템.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앞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드론 등을 활용해 가뭄, 지진, 태풍 등 재난안전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혁신성장동력 재난안전활용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올해 1345억원 투자를 기점으로 향후 5년 간 총 6153억원을 투자해 신성장기술을 통한 재난대응 체계를 만드는 것이 골자다. 

기존 재난관리 정책이 발생 이후 대응과 복구에 집중됐다면 이번 계획은 빅데이터, 차세대 통신, 가상·증강현실(VR·AR), AI, 지능형 로봇, 무인기(드론) 등 혁신 6대 기술을 활용해 사전 예측과 예방, 대비, 대응, 복구, 조사분석 등 전주기를 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방 단계에서는 사물인터넷(IoT) 등 차세대 통신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 대한 실시간 감시가 이뤄진다. 

예측 단계에선 그동안 재난이 발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통해 재난 전조를 감지하게 된다. 

재난 피해가 발생하면 피해규모 분석 및 현장상황을 공유하는데 무인기(드론)가 사용된다. 

또 지능형 로봇을 피해 현장에 투입해 인명 구조, 정찰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같은 재난 대응을 총괄하는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AI가 활용되며 평상시 재난에 대비한 안전교육 및 훈련을 위해 VR·AR 기술이 도입된다. 

혁신성장동력과 재난안전 연구개발(R&D) 총괄 부처인 과기부와 행안부는 범부처 협의체와 연구자 협력 관계망을 활용해 단순 기술개발이 아닌 현장 적용을 위한 제도 개선 지원 체계도 마련한다. 

올해 다양한 재난 유형 중 시급성이 요구되는 유형인 '극한 가뭄'에 대한 가상대본(시나리오)을 도출해 혁신성장동력 기술 적용방안을 마련하고 순차적으로 대형복합재난 등 다양한 재난 유형에 대해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혁신성장동력 성과를 국민이 체감하기 위해 재난안전 등 생명과 직결되는 영역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신기술을 적용하여 재난안전 영역을 선진화하기 위해 행안부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