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범사업 후 하반기 전국 확대, 디지털광고 등

[애플경제=김점이 기자] 지난해 전국 최초로 대전에서 도입한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시범사업이 긍정적 반응을 얻으면서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 지난 30일 대전시와 행정안전부는 다음 달까지 시범 운영키로 한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 사업을 내년 6월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해당 사업은 디지털옥외광고 산업육성 차원에서 추진됐다. 택시 사업자들이 지붕 위에 양면 표시등을 달아 광고를 노출한 채 택시를 운영하면 관련 업체가 매달 10여만 원을 광고비로 지급하는 구조다. 

2005년부터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관련법에 의해 발광체를 이용해서 자동차에서는 광고를 할 수 없어 좌절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시범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2016년 11월에 택시표시등 광고물 표시방법을 변경 고시했다.  

택시표시등 디자인심의와 안전도검사도 기한 내 완료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1년간 시범 운행을 해본 결과 행안부는 “이러한 표시등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조금 더 두고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차량 위에 무게가 나가는 표시등을 부착해 도로를 누비는 만큼 교통사고 발생 등 안전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당초 예상보다 사업이 늦게 진행돼 광고 효과나 교통 문제 등에 지장을 주지 않는지 면밀하게 분석을 하지 못해 시범 사업을 연장하게 됐다”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타 시도에서도 신청을 받아 시범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시와 택시업계는 이러한 표시등 사업 도입과 관련해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다. 

표시등을 단 개인택시 사업자 김 모 씨는 “증차를 하게 된다면 신청을 하고자 하는 주변 택시 운전자분들이 많다. 최소 100명은 넘을 것”이라며 “타 지역의 택시 운전자들도 많이 문의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택시 운송사업자들의 정기적으로 나오는 수입이 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치면 문제가 되겠지만 현재까지 접수된 민원이 1건도 없다. 실종 아동들이나 어르신들의 공익 광고도 노출이 되는 만큼 좋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