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너 스타벅스코리아' 캠페인 나서
비닐 포장재 단계적 퇴출 등 

스타벅스가 친환경 경영활동 실천을 위한 전사적인 '그리너 스타벅스 코리아' 캠페인을 전개한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가 친환경 경영활동 실천을 위한 전사적인 '그리너 스타벅스 코리아' 캠페인을 전개한다. /사진=스타벅스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0일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안인 '그리너(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했다. 

이번 캠페인을 위해 스타벅스는 구매팀·음료팀·푸드팀·MD팀·인테리어팀·홍보사회공헌팀 등 10개 팀으로 이뤄진 태스크포스(TF)를 3월부터 조직해 운영해왔다. 

이번 캠페인은 더 푸른(Greener) 스타벅스를 가꿔가겠다는 의미로 제품(Greener Product), 사람(Greener People), 매장(Greener Place)의 3가지 분야에서 진행된다.

우선 '플라스틱 빨대' 퇴출과 비닐 포장재 감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연내 종이 빨대를 도입해 시범운영을 거쳐 전국 매장에 도입하고, 아이스 음료의 경우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컵 뚜껑)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1년 동안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8000만개다. 종이 빨대 도입 시 연간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7800km 길이, 126톤의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닐 포장재도 친환경 소재 포장재로 변경한다. 리저브용 빨대 비닐, 블렌디드용 빨대 비닐은 현재 발주를 중단하고 종이 포장재로 변경했으며, 각종 MD제품을 포장하는 에어캡도 종이 포장재로 대체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매장 내 상시 비치하는 플라스틱 커피 스틱은 친환경 소재 스틱으로 대체하고 고객 요청시에만 제공할 예정이다. 

여러 잔의 테이크 아웃시 제공되던 4컵 캐리어도 재고가 소진되는대로 종이 소재 포장재로 대체할 방침이다. 현재 98% 수준인 커피찌꺼기 재활용률(5500톤)도 2020년까지 100%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현재 제공하는 300원 할인 혜택과 함께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추가 도입해 올 4분기 안에 시행할 예정이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고객은 개인 컵 사용시 300원 할인 혹은 별 한 개 추가 적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자영수증 제도도 확대했다. 전자영수증 발급제도는 지난 5월 말까지 200만명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고객이 동참해 누적 7100만건의 종이 영수증을 절감해 왔다. 지난 6월부터는 400만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전원에게 전자영수증을 자동으로 발급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한 달간 절약된 종이영수증은 약 900만건으로, 연간 약 1억1000만건의 종이 영수증을 절감할 수 있다.

또 우천시 제공하던 우산비닐 대신 제수기(물기제거기)를 도입하고 점차 전 매장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LED 조명과 친환경 목재 사용 등 친환경 마감재를 확대 도입하고 에너지 효율화를 이룰 수 있는 매장 환경도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친환경 경영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라며 "이번 그리너 스타벅스 코리아 캠페인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스타벅스 본사는 2020년까지 전세계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없앨 계획이다. 종이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대체재료 적용을 통해 빨대를 제작해 고객 요청시에만 제공하고, 빨대 없이 마시는 아이스 컵 리드를 적용한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