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기법 이해도 제고 통해 관련 실무능력 향상 기대

[애플경제=유현숙 기자] 여신금융사 전반에 대한 내부통제기법과 주요 업무별 내부통제기준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해 업무담당자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개설된다.

여신금융협회 여신금융교육연수원은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여신금융교육연수원에서 여신금융사 내부통제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신금융사 준법감시, 기획 등 내부통제 관련 담당자 30명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교육은 여신금융사의 내부통제 관련 가이드라인, 접근 및 적용기법 등에 대학 학습을 비롯해 다양한 내부통제 구축 사례를 공유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학계·업계의 전문가들이 강의를 진행한다.

우선 18일에는 금융감독기관 감독 정책방향 이해 내부통제의 개요 및 필요성 금융감독기관의 가이드라인을 내용으로 하는 내부통제 개요 및 가이드라인과목을 시작으로 총 2개 강의로 구성됐다.

내부통제 접근 및 적용에서는 내부통제와 리스크관리 및 윤리경영 내부통제 접근법과 적용 내부통제 강화방안에 대해 강의한다.

19일에는 내부통제 IT검사 방법론 및 운영사례/IT내부통제 방안을 다룬 내부통제 부문별 구축사례-IT부문과 준법감시의 기본적 체계와 운영사례·각 업권별 감사 체크리스트 및 실무사례 등을 주제로 한 내부통제 부문별 구축사례-준법감시2과목이 진행된다.

여신금융협회는 수강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최근 기업의 내부통제가 강화되는 사회적 기조에 대응하는 한편, 잠재적인 내부통제 리스크를 점검하고, 관련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