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유통그룹과 10년간 연간 34억원 상품 공급 협약
내년 상반기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 파일럿 점포 오픈 예정 

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 롯데마트 PB 상품 판매 모습. /사진=롯데마트
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 롯데마트 PB 상품 판매 모습. /사진=롯데마트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롯데마트는 이르면 오는 11월 몽골 유통그룹인 노민 홀딩스(NOMIN HOLDING)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내년 상반기 울란바토르에 롯데마트 몽골 1호 파일럿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등 새로운 해외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했다. 그 중 몽골은 한류 열풍이 뜨거워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해 왔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유통업체에 섬유유연제 등 PB(자체브랜드)상품 일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온리프라이스(Only Price)', '초이스엘(Choice L)' 등 PB 가공식품과 생활용품 20여 품목 3만 달러 상당의 수출을 시작으로 몽골 진출의 물고를 텄다.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3개 점에서 테스트 판매를 시작했으며 한 달여 만에 판매 점포가 8개로 늘었다.

오는 18일에는 홈퍼니싱 특화 PB인 '룸바이홈(RoomXHome)' 상품 등 총 25개 품목, 4만 달러 물량을 2차로 수출할 예정이다.

롯데마트와 노민 홀딩스는 앞으로 10년간 연간 300만 달러(약 34억원) 이상의 롯데마트 PB상품 공급 및 판매에 대한 독점적 유통업자 업무협약을 지난 5일 체결했다.

1992년 창립한 노민 홀딩스는 유통(무역), 금융, 건설·부동산, 카펫 제조, 자동차 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몽골의 3대 그룹으로 알려졌으며, 로레알, 망고, 테라노바, 센추리21(century21) 등 프랜차이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윤주경 롯데마트 해외사업본부장은 "온리프라이스, 요리하다 등 롯데마트 대표 PB 상품들은 대부분 중소기업과 협업해 만들었다"며 "몽골 PB 수출을 계기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PB상품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더욱 확대해 몽골 시장 판로개척과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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