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각계 전문가와 기술인 참여, 해결책 제시하는 ‘기술문제해결 플랫폼’ 구축

[애플경제=김점이 기자] 중소기업들은 기술을 개발하고도 막상 실용화 과정에서 또 다른 기술적 난점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를 대비, 정부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나 정책당국으로부터 실시간으로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크라우딩 방식의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런 취지로 ‘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문제 해결책(Solution)을 크라우드 소싱하는 방식’의 온라인 플랫폼을 조성, 중견·중소기업의 실질적인 기술애로를 해결해주기로 했다.

새로 구축되는 플랫폼은 ‘①기업이 보상금을 걸고 기술애로 해결 의뢰하면 → ②다양한 전문가(대학·연구원·기술자 등)들이 해결책을 제시하며 → ③이로써 기업의 최적 해결책이 도출되고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플랫폼을 활용해 그간 자체 해결이 어려웠던 기술 문제, 신제품 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애로를 해소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수많은 업종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에 의한 기술·지식 융합 효과도 기대된다. 

이에 대해 중견기업 CTO들은 기술애로가 있는 기업과 전문가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 마련된다면 기술혁신 성과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호응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기술거래 지원정책보다 한층 현실적이고 실리있는 대안이란 평가다. 
기존 기술지원정책은 정부 R&D 성과물의 이전·기술거래 기관 육성 등 기업의 수요와는 다소 괴리된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플랫폼 사업은 기업의 실질적 기술애로 수요 해소 차원으로 접근하는 점에서 그것과는 구분된다. 다만 플랫폼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①기업 영업비밀 노출 최소화 ②우수한 전문가 풀 조성 ③기술이전 성사를 위한 사후 관리 방안 등이 확보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한편 산업부는 중견기업연합회와 함께 중견기업 최고기술경영자(CTO) 협의회를 개최하여 중견·중소기업 혁신을 위한 이같은 ‘한국형 기술문제해결 플랫폼(가칭 K-Tech Navi)’ 조성 계획을 소개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선 연구, 개발, 사업화 등 기술혁신의 전 단계에서 R&D 등 외부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 내부역량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개방혁 혁신 전략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