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간 사진·연락처 등 옮길 수 있어

페이스북, 구글,  MS, 트위터 로고
페이스북, 구글, MS, 트위터 로고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미국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거대 IT(정보기술) 기업인 구글과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MS)가 공동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21일(현지시간) 미 IT매체들에 따르면 구글·페이스북·트위터·MS는 온라인에 오픈 소스의 휴대용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사용자들이 하나의 독점적인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손쉽게 정보를 옮길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전송 프로젝트(DTP)'를 시작했다.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MS가 서로의 차이를 잠시 제쳐놓고 기트허브(Github)에 마련된 오픈 소스 저장공간에 정보를 옮겨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구글 측은 "구글 서비스 내에 저장한 사진, 메일, 연락처, 캘린더 등 여러 데이터를 다른 서비스 사업자로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 타입"이라며 "이를 위해 각 사업자가 데이터를 타 사업자로 이동시킬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T매체 테크레이더는 "만약 한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지우면 그 안에 보관된 많은 친구 네트워크와 사진, 추억을 몽땅 날리게 되고 스포티파이나 애플 뮤직을 탈퇴하면 많은 양의 음악 재생리스트가 없어진다"며 "이런 정보를 버리지 않고 다른 플랫폼으로 옮길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IT매체 안드로이드 폴리스는 "쉽게 말해 커피 매장에서 아메리카노를 테이크 아웃 하듯이 당신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 테이크 아웃 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각각의 소셜미디어에서 쓰는 API가 다르지만, DTP를 활성화하면 자료 전송이 가능하도록 호환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이들 4대 기업의 DTP 참여는 향후 다른 기업들의 프로젝트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