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어시장 점유율 20%로 1위 등극
"수산식량자원 확보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키울 것"

자료=동원그룹
자료=동원그룹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동원산업은 국내에서 유일한 100% 생 훈제연어 제품인 '동원 에어익스프레스 훈제연어(AIR EXPRESS)'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제품은 냉장 연어를 노르웨이에서 항공직송으로 들여와 부산 연어 가공공장에서 훈연한 뒤 냉장상태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한 번도 냉동과 해동을 거치지 않아 신선하고 노르웨이 현지에서 잡은 신선한 연어를 곧장 훈제해 먹는 것과 같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자료=동원그룹
자료=동원그룹

우리나라의 연어 수입량은 1997년 연간 약 2000t에 그쳤지만 2011년 처음 1만t을 넘어선 이래 올해 3만t을 넘어설 정도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연어 시장은 20년 전보다 15배 이상 성장한 셈이다.

2012년 처음 연어시장에 진출했던 동원산업은 2015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확대에 나서 지난해 첫 1위 기업에 올랐다. 올해 6월까지 연어 수입량 기준 약 20%의 점유율로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냉장 연어 수입량은 90% 이상, 냉동 연어는 50% 이상 각각 성장 중이다. 

동원산업은 연어를 원물 그대로 통째로 수입해 해체와 분리, 가공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코드체인 물류기술로 냉장냉동 보관과 운송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올해 냉장연어 부문 강화를 통해 국내 연어시장 성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게획이다.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은 "세계 1위인 참치에 이어 연어도 국내 1위와 세계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해서 투자할 것"이라며 "앞으로 고등어·갈치·새우 등 주요 수산 식량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수산식량자원 확보 경쟁에서 국가대표로 활약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동원그룹
사진=동원그룹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