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활용해 제품 추천·수요량 예측

[애플경제=이해리 기자] 롯데제과는 인공지능(AI)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LCIA)'를 본격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빅데이터를 통해 미래 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제품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약 2년간 개발 끝에 완성된 엘시아는 수천만 건의 소셜 데이터와 POS(포스단말기) 판매 데이터, 날씨, 연령, 지역별 소비 패턴 및 각종 내∙외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식품의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고 신제품 유형을 추천해준다.

또한 추천 신제품의 수요량 예측과 고도화된 소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 버즈량(언급량) 증가 추세와 편차, 경향 등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알려줘 정확한 시장 전략 수립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상적인 조합의 신제품을 추천하는 역할도 한다. 엘시아가 추천한 신제품의 3개월 후 8주간 예상 수요량도 파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엘시아 화면 캡처. /사진=롯데제과
엘시아 화면 캡처. /사진=롯데제과

엘시아는 제품 속성을 맛, 소재, 식감, 모양, 규격, 포장 등 7~8가지 큰 카테고리와 수백 개의 세부 속성으로 나누는 등 제품에 DNA 개념을 도입하고 과거 성공 제품의 DNA를 분석해 알고리즘을 완성했다.

뿐만 아니라 알파고와 같이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적용해 시간이 지날수록 자가 학습을 통해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롯데제과는 엘시아를 통해 심도 있고 신속한 시장 분석이 가능해져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 자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의사 결정에 대한 시간 손실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엘시아를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 영업 전반에 걸쳐 활용하고 다른 식품 계열사로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영기 롯데제과 대표는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 속에서 엘시아는 롯데제과가 50년 후에도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이라며 "엘시아를 통해 미래 식품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