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아침까지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에 물폭탄이 쏟아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다시 오후부터 30일 아침까지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를 중심으로 시간당 40㎜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올 전망이다.

기상청은 “30일까지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흐리고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비가 오고, 충청도와 경북 북부는 낮부터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30일 오후, 경상도는 밤에 대부분 그치겠다”고 밝혔다. 

강수대가 남북으로 폭이 좁아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고, 기압골의 위치에 따라 강한 비와 많은 비가 내리는 지역이 바뀔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30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 강원 영서 50~150㎜(많은 곳 경기 북부, 강원 영서 북부 250㎜ 이상), 충청, 경북 북부, 호남 30~80㎜, 강원 영동, 경북 남부, 경남, 제주, 울릉도·독도 10~50㎜이다. 충청도와 남부지방에서 31일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중부지방과 달리 일부 남부내륙과 제주도는 30일 비가 오기 전까지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겠다”며 29일 오전 11시를 기해 대구, 광주, 제주 동부와 북부, 경남 합천, 창녕, 함안, 의령, 김해, 경북 청도, 경산, 전남 나주, 함평, 광양, 보성, 곡성, 전북 정읍, 임실 등지에 폭염주의보를 발령했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