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전문가 “공공택지 개발 등 적극적 ‘공급 확대’ 먹힐 것”

정부가 공공택지를 개발, 주택 공급 위주로 정책을 펴기로 한 가운데 “당장 (집값이) 안정되기보단, 내년 하반기에 아파트 입주 물량이 풀리면서 집값이 잡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부 전문가는 특히 부동산은 ‘심리’가 많이 작동하므로,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주택산업연구원 김덕례 연구위원은 <애플경제>와의 통화에서 “정상적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요인도 있지만 최근 한두 달 사이에 갑자기 불거진 불안심리가 작동된 가수요 부분이 있다”며, “공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된다는 시그널이 나오면 수급부분에 의해 나왔던 불안심리가 줄어들 수 있어서 심리조정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보면 택지가 정해지고 입주하게 되면 3~5년 정도 걸리는데 물량이 나오게 되면 가격안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번 공공택지 공급 정책이 ‘중장기적 정책이라는 한계가 있다’는 일부 평가에는 “공장에서 물건 찍는 건 밤새 풀가동하면 되지만 주택은 그렇지 않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주택 공급 정책은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연구위원은 “서울시 같은 대규모 도시는 오피스나 오피스텔 공실을 주거용으로 용도 전환 검토가 필요하고, 유휴지·철도부지 등도 활용해 도심 내에서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며 “지상·지하 등 활용할 수 있는 공간 등 입체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공공택지 개발 등으로 주택이 공급되기까지 시간이 걸려 단기간에 집값 잡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과 달리 내년 하반기에 아파트 입주 물량이 풀리면서 우선적으로 집값이 안정을 찾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김 연구위원은 “작년 서울 아파트 인허가는 예년 평균 4~5만호 대비 많은 7만 5천호”라면서 “내년 하반기 쯤 물량이 풀리면 다소 진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서울 집값 급등세에 지난 8.27 부동산 대책으로 공공주택 30만호 공급과 공공택지 14곳 개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가 그린벨트 해제 카드까지 꺼내들며 적극적으로 집값 잡기에 나섰지만 그린벨트와 관련해 서울시와의 협의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연구위원의 말처럼 정부가 꾸준한 공급 확대 신호를 통해 시장의 불안을 걷어내고 집값을 안정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로선 “서울 및 수도권에 주택 공급이 원활해지고, 예비 주택 수요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킬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가 많다. 다만, 공공주택 택지 개발 등에 소요되는 기간이 상당해 단기간에 집값을 잡기는 무리라는 지적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