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TV 화면 갈무리.
사진 = KTV 화면 갈무리.

정부가 미래차, 반도체ㆍ디스플레이, IoT가전, 에너지신산업, 바이오ㆍ헬스 등 미래 먹거리 5대 신산업에 125조원을 투자하고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이를 통해 민간의 투자프로젝트 이행을 통한 일자리 9만 2000개, 정부 지원사업을 통한 일자리 1만 5000개 등 2022년까지 10만 7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대통령직속 일자리 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8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산업 일자리 창출 민간 투자프로젝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제조 강점, 4차 산업혁명 등 대외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5가지 신산업을 중심으로 민간 투자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정부의 투자를 밀착 지원한다.
정부는 프로젝트 특성을 고려, 그동안 규제로 손꼽았던 인허가를 신속히 해결하고 산업인프라를 적기에 공급하는 등 직접적인 애로사항 해결과 초기시장 창출, 시범ㆍ실증사업 등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적기 투자실행을 유도한다.
분야별로 미래차 시장에 대해 투자 리스크가 높은 만큼 기업의 초기시장 창출 지원에 중점을 두고 민간보급 확대, 공공수요 창출, 시범사업 등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현 대비 5배 이상 전기ㆍ수소차 시장을 창출하고 충전기도 각각 1만기씩 310기를 구축한다.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산업에는 산업인프라가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기업, 부품ㆍ장비 협력사 등이 2022년까지 고도화 반도체 등 15대 프로젝트에 96조를 투자할 계획이다.
IoT가전 산업에는 실증 기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빅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홈 "Killer 서비스"출시를 지원한다. 
에너지신산업에는 태양광ㆍ풍력 등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해 신속히 인허가 및 입지규제 개선, 수민수용성 제고 및 계통연계 해결 등 밀착 지원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일자리 조기 창출도 유도한다. 
바이오ㆍ헬스 산업에는 기업 투자 촉진을 위해 개인정보유출 우려가 없는 대규모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제도개선을 통한 혁신서비스 개발을 활성화 한다. 의료기기 분야의 구매조건부 R&D를 도입, 국산 의료기기의 수요기반 확대를 도모하고 중소ㆍ중견 협력사들이 혁신성장의 주체로서 투자ㆍ일자리 창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대기업과 함께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투자 촉진을 위한 규제혁신 과제를 조기에 완료하고 R&Dㆍ실증ㆍ보급 등 정부 지원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앞으로 민간 투자 확대를 지속 지원해 민간 분야에서 2022년까지 목표치인 2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민간 부문 일자리 창출 지원에 과감한 정책들을 결합해 고용상황 대폭 개선해가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