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및 유해 콘텐츠 차단한 어린이 전용 앱 '키즈랜드 모바일'

강인식 KT 미디어콘텐츠 상무가 키즈랜드 2.0을 설명하고 있다.
강인식 KT 미디어콘텐츠 상무가 키즈랜드 2.0을 설명하고 있다.

KT가 자녀들이 유익한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이런 기능을 갖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출시했다.
KT는 16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키즈랜드 모바일', '육아전문 오리지널 콘텐츠', 'TV시청 습관 캠페인' 등으로 구성된 '키즈랜드 2.0'을 출시한다고고 밝혔다. KT의 어린이 특화 서비스 브랜드인 키즈랜드는 지난 5월 출시돼 5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수 360만명, 주문형 비디오(VOD) 이용횟수 2억 3000만회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올레 tv는 출시 전보다 어린이 콘텐츠 이용자가 IPTV(인터넷TV)의 경우 약 40% 증가했다. 
회사 측은 "국내 최대 수준인 1만5000여편의 무료 주문형 비디오(VOD), 빅3 캐릭터(뽀로로∙핑크퐁∙캐리언니) 어린이 무료채널 출시와 함께 대교 상상Kids, 기가지니 소리동화, TV쏙 문화센터(AR체험) 등 자체 개발 콘텐츠가 호평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키즈랜드는 자녀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날부터 서비스가 적용되는 키즈랜드 2.0은 부모 입장은 반영한 육아 콘텐츠다.'키즈랜드 모바일'은 IPTV업계 최초 어린이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올레tv에 가입했다면 집에서 즐기던 콘텐츠를 모바일에서 볼 수 있다. 13개 키즈 채널과 1만편의 VOD가 무료로 제공된다. 키즈랜드 모바일은 광고가 없다. 또 통신사 관계 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KT는 키즈랜드 모바일 출시를 기념해 내년 3월까지 KT 가입자는 콘텐츠 시청시 데이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키즈랜드 모바일은 안드로이드OS로 먼저 출시하고, iOS는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부모 대상 육아 전문 상담 콘텐츠와 어린이 대상 호기심 해결 콘텐츠도 있다. TV 프로그램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출연 이후 '육아대통령', '국민육아멘토'로 불리는 정신건강전문의 오은영 박사의 육아 가이드 '오은영 박사의 아이 그리고 부모'를 내놓았다. 
오은영 박사는 "육아 현장에서 일어나는 어려움을 반영해 10편으로 구성했고, 50가지 주제별로 콘텐츠를 제공한다"며 "유튜브에는 걸러지지 않은 내용도 많지만, 우리는 걸러진 내용과 전문가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출시하는 '뽀로로의 왜요쇼'는 3~5세 미취학 어린이의 호기심을 '뽀통령' 뽀로로 캐릭터를 내세워 답변해주는 콘텐츠다. 어린 자녀들이 주로 묻는 질문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 뽀로로가 설명해준다. 하이라이트로 편집된 VOD 영상은 뽀요채널(153번)에서 무료로 볼 수 있으며, 교구재 배송이 결합된 전체 VOD는 유료로 구매할 수 있다. 
TV에 접하는 빈도가 높은 요즘 아이들을 위해 올바른 TV시청을 돕는 캠페인도 시작한다. 'TV시청 습관 도우미' 캠페인은 VOD가 방영되기 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뽀로로, 핑크퐁, 캐리언니가 화면에 나와 TV로부터 거리를 두고 시청할 것을 권하는 영상이다.
또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블루라이트'를 IPTV 설정에서 차단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모든 콘텐츠에 추천 연령 정보를 24개월, 3~4세, 5~6세, 7~8세, 9~10세로 구분 표기해 부모들의 VOD 선택을 돕는다.
아울러 올해 안에 영유아 두뇌 발달을 위한 소리 콘텐츠 '사운드북', 실시간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아이가 동화 속 주인공이 되는 'TV쏙 역할놀이'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중국어 교육 전용 채널, 영어 소리동화 등 키즈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강인식 KT 미디어콘텐츠담당 상무는 "키즈랜드 2.0은 초보 부모들의 육아 고민과 부담을 덜어주는 육아 필수템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프리미엄 콘텐츠 사업자들과 협력해 어린이가 원하는 것은 물론 부모가 필요로 하는 키즈 전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해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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