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광화문 집회, “파업 참여 5~6만대 정도”

/사진=애플경제DB
/사진=애플경제DB

택시업계 종사자들이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발하며 18일 새벽 4시부터 24시간 파업에 돌입했다. 일부 법인택시는 교대시간이 오전 6시여서 지역과 회사 사정에 따라 운행 중단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대 택시단체는 1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연다. 주최 측은 전국에서 최소 3만에서 최대 5만 명가량 택시기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은 카풀 서비스가 확대되면 택시업계뿐 아니라 전업 카풀 운전자의 처우도 열악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17일 전국 택시기사 단체 4곳이 모여 만든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준비 중인 카카오 티(T) 카풀출시에 맞서 18일 새벽 4시부터 24시간 동안 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파업 참여 택시가 전국적으로 5~6만대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비대위에는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 카풀업체 럭시를 인수하며 올해 안 서비스 시작을 목표로 지난 16일 운전자 사전 모집을 시작했다.

비대위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택시업계를 붕괴시킬 불법 자가용 영업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객자동차법 81조는 사업용이 아닌 자가용 자동차의 유상운송을 금지하고 있는데, 예외로 출퇴근 카풀만 허용한다.

이들은 출퇴근 카풀을 허용한 예외조항은 직장 동료, 이웃 사이의 카풀 문화를 살리려는 의도이지, 자가용으로 영업해도 된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는 카풀 문화가 아니라 카풀 사업화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또 택시뿐 아니라 전업 카풀 운전자의 처우도 열악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양덕 전국택시사업조합 연합회 상무는 카풀 서비스가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혁신경제인 양 호도하지만, 전국 자가용 2200만대를 모두 영업하게 만드는 꼴이다. 경쟁이 과열되면서 카풀업체만 중간에서 이득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