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센터점 8~10층, 4311평 규모, 럭셔리, 뷰티&패션, 한류 콘셉트

“430만의 H포인트 회원, H몰의 1000만 명의 회원 등 이들 고객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통해 내년 6700억원의 매출, 2020년에는 1조원의 매출 달성을 기대한다”
황해연 현대백화점면세점(이하 현대면세점) 대표는 31일 서울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열린 '현대백화점면세점 기자간담회'에서 면세점 강남시대를 선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1월 1일 서울 강남 코엑스단지내에 시내 면세점을 열고 면세점 사업에 첫 발을 내딛는다. 현대면세점 오픈으로 ‘면세점 강남시대’(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신세계면세점 강남점)가 본격 열리면서 기존 서울 강북(롯데 명동본점·신라 장충점·신세계 명동점)에 집중돼 있었던 면세점 시장 판도의 변화가 예상된다.
황 대표는 “신규 사업자의 새로운 시각으로 관광특구·한류중심·의료관광 메카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 면세점을 구현했다”면서 “국내 면세점 산업에 품질을 한 단계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다. 
현대면세점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8~10층 총 3개 층에 1만4250㎡(약 4,311평) 규모로 들어선다. 직·간접 고용인원은 약 1500여 명이며, 중·대형 버스43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현대면세점 소개에 나선 유우식 지원담당은 “코엑스 단지는 전시컨벤션센터와 특급호텔 3개, 카지노, 코엑스몰, 백화점을 비롯해 원스톱 출국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심공항터미널과 한류 콘텐츠 복합문화공간인 SM타운, 아쿠아리움이 들어서 있다”며 “반경 5km내 숙박시설(약 1만1000개 객실)이 풍부한데다, 성형외과·피부과 병원(480여 개)이 밀집돼 최적의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은 ‘럭셔리, 뷰티&패션, 한류’를 3대 콘셉트로 한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로 꾸며진다. 명품·패션·뷰티·전자제품 등 국내외 정상급 420여 개 브랜드가 들어선다. 
‘럭셔리’ 콘셉트의 8층은 40여 개의 명품·해외패션·주얼리·워치 브랜드가 입점한다. 구찌·버버리·페라가모·발리 등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IWC·오메가 등 세계적인 시계 브랜드도 선보인다. 특히 국내 면세점에선 처음으로 ‘알렉산더맥퀸’ 공식 매장을 열었다, 또 휴고보스·몽블랑·제냐 등으로 구성된 '하이엔드 남성존'을 마련했으며, 보테가베네타(11월 말), 프라다(내년 3월), 몽클레르(내년 2월) 등 정상급 해외 브랜드 입점도 예정돼 있다.
9층에는 국내외 화장품·잡화·액세서리 등의 브랜드 290여 개가 입점한 ’뷰티&패션관‘이 문을 연다. 뷰티존은 설화수, 에스티로더, 입생로랑 등 150여 개의 국내외 뷰티 브랜드로 구성됐다. 실큰·누페이스·뉴아등이 입점된 ‘뷰티디바이스존‘이 면세점 업계 처음으로 들어선다. 폴란드 색조화장품 ‘잉글롯’, 두피 케어 브랜드 ‘올리파스’ 등 뷰티 브랜드도 입점한다.
뷰티 브랜드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고객 체험형 매장도 선보인다. 오휘·후·숨37도등 브랜드를 직접 사용해보고 고객의 피부 타입에 따라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 ‘LG생활건강 통합관’이 대표적이다. 스위스 럭셔리스킨케어 ‘라프레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라프레리스파룸’, 슈에무라·랑콤 등 로레알그룹의 메이크업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메이크업 스튜디오’도 준비했다. 아울러 40여 개의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의 판로 개척과 인큐베이팅을 위한 ‘K-뷰티팝업존’도 운영한다. ‘패션존’에는 훌라·비비안웨스트우드 등 120여 개 패션·잡화 브랜드가 입점한다.
10층에는 한류 문화 전파를 위한 90여 개의 브랜드가 입점된 ‘라이프스타일관‘이 들어선다. 국내 아동복 ‘해피랜드 통합관’과 패션 브랜드 ‘SJYP’가 면세점 업계 처음으로 입점한다.
국내 캐릭터 브랜드 ‘라인 프렌즈’와 홍삼·김 등 해외에서 인지도 높은 식품 브랜드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중소 홍삼 브랜드 ‘홍선생’과 협업해 단독 상품도 선보이는 등 중소기업과의 상생도 노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터넷면세점’을 통해 180여 개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도 판매한다.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등 이른바 3대 명품 브랜드 입점에 대해 황 대표는 “사드 보복의 영향으로 중국 관광객이 대폭 감소해 신규 면세점 입점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다른 면세점도 3대 명품 브랜드를 유치하는 데는 1~2년 정도 입점 기간이 소요되고 있는데, 현대면세점은 현대백화점그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빠른 시일 내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면세점은 오는 12월 건물 외벽과 매장 내부에 디지털 특화 공간을 선보인다. 코엑스 일대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대상 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정문 외벽에 가로 37m, 세로 36m 규모의 국내최대의 세로형 LED 전광판인 ‘디지털 사이니지’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현대면세점은 100억 원 이상을 투자했다. 해외 유명 작가와의 협업을 통한 미디어 아트 콘텐츠와 공익적인 내용을 담은 공공 콘텐츠, 한류스타 영상 등 강남 관광명소화를 위한 랜드마크 콘텐츠를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유통(백화점·아울렛·홈쇼핑), 패션(한섬), 식품·생활(현대그린푸드, 현대리바트), 여행·관광(현대드림투어)등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사업영역을 갖춘 그룹의 강점을 활용해 현대면세점과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서울 강남 지역 알리기에도 나선다. 강남의 유명 150여 개의 관광 콘텐츠와 제휴 쿠폰을 한데 모은 여행 가이드북 ‘트래블북 강남’을 제작해 면세점을 찾는 외국인 구매 고객에게 증정한다. 강남의 숨은 명소를 발굴해 온라인몰과 공식 SNS에 지속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최근 중국 최대 여행 커뮤니티 ‘마펑워’, 중국 최대 왕홍 기획사 ‘레드인왕홍왕’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와 함께 상품 인도시간 단축을 위해 인천공항에 ‘멀티 키오스크’를 운영한다. 키오스크를 활용해 셀프 여권 스캔을 통한 대기표 발권, 픽업 예상 시간 알림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면세점은 이번 시내 면세점 오픈을 시작으로 향후 공항 면세점과 해외 면세점 영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구상이다. 
황 대표는 “매출과 이익부문은 시장상황에 따라 지속 확대할 수 있도록 전개할 계획”이라며 “현대면세점 무역센터점의 안정적인 정착 후 인천공항 및 해외면세점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3년 전 6개에 불과했던 서울 시내 면세점은 2015년부터 정부가 특허를 본격적으로 추가하면서 올 연말이면 총 13개로 늘어난다. 대기업 면세점들이 속속 가세하면서 면세점 업계는 고객 유치 경쟁과열로 알선수수료가 크게 오를 것을 우려하고 있다.
국내 면세점 매출의 70%가량의 비중을 차지하는 는 중국인 보따리상인 ‘따이공’ 유치와 관련해서 황해연 대표는 “합리적인 선에서 알선수수료를 책정해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이해리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