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유차 혜택 클린디젤 폐기·비상저감조치 강화 등 나서

어제 비가 내리면서 미세먼지가 주춤했지만 오늘 낮부터는 다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최근 들어 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정부가 재난 상황에 준해 대응하겠다며 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경유차에 혜택을 주는 정책을 없애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저공해 경유차에 각종 혜택을 주는 클린디젤 정책을 없애고, 민간차량의 운행도 제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경유차 업계는 근심이 커지고, 반대로 각종 미세먼지 관련 제품은 특수를 누리는 등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그 중 디젤 엔진을 장착한 경유차는 직격탄을 맞게 되었다. 완성차 업계는 이번 조처로 경유차 판매가 더 위축될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쌍용차는 소형급인 티볼리 가솔린 모델을 제외하고는 모두 경유차다. 내년에 배기량 1.5ℓ 가솔린 모델과 2020년 전기차 출시를 목표로 친환경차 라인업을 점차 강화하기로 했으나, 향후 차량 판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경유차 퇴출은 세계적인 추세다. 주요국에서 경유 차량의 시내 진입 규제를 계속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도 지난 8월 그랜저와 소나타 등 4개 차종의 디젤 엔진 생산을 중단했다. 
반대로 일부 가전제품과 식품, 마스크, 공기정화기 등 관련 업계는 ‘미세먼지 특수’를 누리고 있다. 각종 미세먼지 관련 가전제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절반 이상 늘어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밖에 가전제품 중에서 공기청정기, 의류 관리기와 의류 건조기 등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크는 대표적인 품목이다. 지에스(GS)25의 경우 지난 1~6일 마스크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8.7%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들은 미세먼지 차단과 방한 기능까지 겸할 수 있는 기능성 마스크를 찾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다이소도 미세먼지를 막아준다는 마스크를 대거 매장에 전시하고 있다. 
한편 이명박 정부 때 도입된 클린디젤 정책은 디젤 차량이 휘발유 차량보다 연료 효율이 높다는 이유로 추진돼 국내 경유차 비율을 42%까지 뛰게 했다.
하지만 배출가스 조작 사태 등 여러 논란이 계속됐고 경유차가 미세먼지 주범으로 꼽히면서 결국 정책을 폐기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공공기관에서는 앞으로 2030년까지 경유차를 제로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어제처럼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경우 비상저감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는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공공부문에만 차량2부제가 시행되지만 내년 2월15부터는 민간에서도 비상저감조치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다음날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 공공부문에서 차량 2부제 등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석탄 화력발전소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가동중지 대상을 조정하고,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력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