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비리가 금감원, 감사원을 지나 정치권 인사들에 금품 수수 의혹이 제기되며 국회로 넘어가는 분위기이다.

저축은행 비리와 관련해 정관계로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이석환 부장)는 공성진 한나라당 의원의 여동생 K씨, 임종석 전 의원(열린우리당)의 보좌관 K씨, A 의원 등 3명이 신 삼길 회장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은 공 의원의 여동생이 신 회장으로부터 2005년부터 3년 동안 매달 5백만 원씩 1억 8천만 원을 받은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공성진 의원은 "여동생과 신삼길 회장이 잘 아는 사이였다.  최근 5, 6년간 본 적도 없다"고 자신과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또한 그는 "신 회장이 박근혜 씨의 동생 박지만 씨와 친하게 지냈다"면서 "친이계인 자신을 멀리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임종석 전 국회의원의 보좌관 K씨에게도 같은 시기에 신 회장으로부터1억 원을 받은 정황이 검찰수사에서 드러났다.  

 

실제 임 전 의원 보좌관 K씨는 삼화저축은행 사외이사로 활동했다. 이에 댓가로 매달 500만 원씩을 받아 모두 1억 원 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에 대해 임종석 전 의원 측은 "몰랐던 일이다. 최근 몇차례 보좌관에게 물어보니까 인정했다. 어떻게 대응할지 법리검토 중"이라고 해명했다.  

 

검찰은 또 신 회장이 전직 여당 의원인 A씨에게 2억 1천만 원을 건넨 정황을 확보하고,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이로써 신 회장에게 거액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진 정치인은 전·현직 국회의원은 3명으로 늘었다.

이들이 직접 돈을 건네 받은 사실은 없다. 때문에 의원들에게 죄를 묻기에는 수사 정황상 부족하다. 하지만 이들 의원들이 주변인사를 통해 스크린해서 돈을 건네받았다면 뇌물죄가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법조계 조언이다. 

 

한편 검찰은 잠적한 삼회 저축은행의  정 관계 로비를 담당했던 핵심 브로커 이철수 씨를 잡기 위해 검거반을 증원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씨는 삼화저축은행 대주주로 보해와 삼화저축은행에서 3,000억 원대의 불법대출을 받은 혐의와 로비 창구로 활동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