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이어 마이너스 기록… 급매물 등 강남 4구 약세 주도

사진=유현숙 기자
사진=유현숙 기자

9.13대책이 본격적인 효과를 발휘하면서 서울 아파트값이 사실상 안정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역대 정권과는 달리 문재인 정부의 단기적인 부동산 안정화 처방이 약발이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서울 아파트값은 2주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23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113주차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값은 지난주보다 0.02%, 전세값은 0.06% 떨어지며 하락폭을 늘렸다.

이런 하락세를 두고 부동산 시장 안팎에선 지난 8월 서울 일부 지역 부동산 폭등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9.13 부동산 대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프=한국감정원
그래프=한국감정원

이에 앞서 서울 아파트값은 이번 3주차 발표 이전의 112주차 동향에서도 이미 0.01%을 기록하면서 61주 만에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이때도 서울의 주간 아파트값 변동률이 마이너스로 나타난 것은 지난해 9월 첫째 주(-0.01%) 이후 처음이었다. 특히 강남 4(동남권) 아파트값이 재건축 단지 하락세와 급매물 출현 등으로 모두 하락했다.

이번 3주차 발표에서도 강남 4구를 비롯해 강남 11개구 전부 하락 내지 보합을 보이면서 하락폭을 확대했다. 강남 4구의 아파트값은 0.09% 떨어져 약세를 주도했다.

이에 반해 그 동안 급등했던 단지 중심으로 급매물이 나오고, 호가가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매수는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업계는 이러한 매수세 감소에 대해 소비심리 위축과는 결이 다르다고 판단했다. 그간 폭발적으로 늘어났던 부동산 투기 수요를 정부가 강력한 규제 방안으로 압박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는 8월 안팎으로 폭등했던 집값은 실수요자들보다 투기세력에 의한 수요 증가에 따른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지난 7월 박원순 시장의 여의도·용산 개발계획 언급 이후 서울 집값은 유래없는 폭등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과열 양상에 정부는 지난 913일 서울 및 수도권 집값 폭등을 잡기 위한 종합부동산세 강화, 주택임대사업자 세제 혜택 규제, 주택공급 확대 등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가 발표 전부터 강력한 규제방안에 대한 신호를 보내자 민감하게 반응했다.

정부가 강력한 규제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됐던 9.13 부동산대책 발표 직전인 92주차에 상승폭이 둔화되기 시작했다. 이때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0.47%에서 0.02%p 둔화된 0.45% 상승으로 나타났다. 이후 정부의 9.13 부동산대책이 발표되고 부동산시장은 점차 안정되기 시작해 101주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격 동향은 0.09% 상승으로 뚝 떨어져 7월 수준으로 돌아온 모습을 보였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10월 이후 11월에 들어서도 매수세가 줄어들고 부동산 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서울 아파트값이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실수요와 무관한 투기수요를 급격히 줄었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방 아파트값은 0.06% 떨어지면서 3주 연속 낙폭을 확대했다. 전국 아파트 전셋값은 0.06% 떨어져 지난주(-0.04%)보다 낙폭이 커졌고, 서울 전셋값도 0.06% 하락해 낙폭이 지난주(-0.03%)보다 2배가량 커졌다. 지방 전셋값은 0.05% 떨어졌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