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6%…‘잘못’은 26%, 카드업계․보수진영 “소비자 부담”과는 대조적

정부의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발표 이후 카드사 이익을 염두에 둔 업계와 보수진영 일각에서 ‘소비자 부담 증가’를 내세워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는 국민 일반의 정서와는 다르다는 사실이 밝혀졌이다.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6명은 자영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대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리얼미터는 tbs 의뢰로 전국 성인 남녀 505명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평가를 물었다. 
그 결과 '자영업과 소상공인이 어려운 처지이므로 정부가 적절하게 대응했다'는 응답은 57.6%로, '정부가 개입할 문제가 아니며 소비자 혜택이 줄어들 수 있어 잘못한 대책'이란 의견 26%보다 두배 이상 높았다. 
모든 직업과 지역, 연령, 진보층과 중도층, 대부분의 정당지지층에서 잘한 대책이라 응답이 대다수였다. 특히 호남권,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 진보층에서 잘한 대책이라는 평가가 70%를 웃돌았다. 
유·무선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응답률은 7.6%이며, 통계보정은 2018년 7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그림: 리얼미터
그림: 리얼미터

그런 가운데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시중 카드사가 정부의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에 부담을 느껴 부가서비스를 대폭 줄일 것이라는 우려와 관련해 소비자 혜택은 급격히 줄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그동안 카드사의 부가서비스 상당 부분이 법인회원에 집중돼 있었다“며 ”일반회원의 카드사용 혜택이 줄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이 카드사용을 억제해 결국 민간소비를 줄일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사용 자체가 주는 편의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는 크지 않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