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20주년 맞은 엔씨 “리니지는 리니지 안에서 해답을 찾을 것”
‘리니지: 리마스터’ 업데이트 공개… 핵심 콘텐츠 강화 및 신규 클래스 추가

29일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유현숙 기자
29일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2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유현숙 기자

명실상부한 국내 대표 온라인 게임 리니지가 20주년을 맞았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20주년을 맞아 지난 20년의 추억을 회상하고 향후 리니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엔씨소프트는 29일 서울 역삼동 더 라움에서 리니지 출시 20주년을 맞아 향후 리니지의 방향과 비전을 소개하는 온리 원(ONLY ONE)’ 미디어 간담회를 열었다. 엔씨는 이날 20주년을 기념해 리니지: 리마스터를 공개하고 상세적인 정보와 서비스 일정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 나선 이성구 리니지유닛(UNIT)장은 리니지: 리마스터를 설명하기에 앞서 리니지M 1주년 기자간담회 때 PC리니지와 리니지M의 결별을 선언하면서 리니지는 이제 버린 건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20년간 리니지를 서비스하면서 많은 구설수와 낭설이 있었는데 2012년 즈음 (다른 게임의 등장으로) 리니지가 망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있었다. 그 당시에도 시대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리니지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업데이트를 준비했었다고 회상하며, “업데이트는 사냥 중심에서 PVP 중심으로 변화하는 계기였고 최전성기를 이끌었다. 지금도 리니지M이 등장하면서 리니지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리니지는 리니지 안에서 그 해답을 찾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엔씨에 따르면, 이번 리니지: 리마스터는 리니지 사상 역대 최대 규모의 업데이트이다. 그래픽, 전투, 사냥 등 게임의 모든 부분을 업그레이드했다. 그래픽과 UI를 개선하는 그래픽 리마스터를 진행했고, 이용자의 조작 없이도 플레이 할 수 있는 자동사냥(PSS)’이 탑재됐다. 모바일로 캐릭터의 상태를 볼 수 있는 -플레이어(M-Player)’와 다른 서버 이용자와 경쟁이 가능한 월드 공성전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신규 직업군(Class)검사도 주요 업그레이드 콘텐츠다.

우선 엔씨는 그래픽 리마스터 작업을 통해 1,920x1,080 와이드 해상도의 풀HD급 그래픽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기존 대비 4배 증가된 해상도와 2배 향상된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자동사냥(PSS)’-플레이어(M-Player)’의 도입은 사용자의 게임 편의성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업데이트다. 자동사냥 기능은 PC환경에 맞추어 사냥세팅은 기본이고, 이동 및 공격패턴까지 정교하게 다듬었다. -플레이어(M-Player)는 모바일 뷰어(Viewer)로 플레이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플레이 중인 캐릭터의 경험치 등 각종 지표 및 정보를 볼 수 있다. 별도의 과금 없이 무료 서비스로 도입할 계획이다.

월드 공성전업데이트도 진행한다. 공성전은 리니지의 핵심 콘텐츠로, 엔씨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강화하고 확대하기로 했다. 8개의 서버 이용자들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대규모 전투 콘텐츠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신규 직업인 검사는 장검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가장 공격적인 클래스다. 다른 클래스의 방어 기술을 무력화하는 기술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클래스는 리니지M을 통해 먼저 선보인 바 있다.

엔씨 김택진 대표. 사진 = 유현숙 기자
엔씨 김택진 대표. 사진 = 유현숙 기자

이날 리니지: 리마스터 소개 전 인사말에 나선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리니지 탄생 20주년인 오늘, 리니지를 처음 시작할 때가 자꾸 떠오른다프로그램 언어부터 시스템 구조까지 다시 만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지난 20년간 만들어온 리니지가 가장 큰 변화를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리니지: 리마스터 사전 예약은 금일부터 시작되며, 사전 예약 이용자는 ‘TJ's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엔씨는 오는 12월 테스트 서버 통해 선보인 뒤 피드백을 통해 안정성을 점검한 이후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