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비핵화까지 제재 유지…김정은 답방은 평화정착의 계기"

30일 G20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의 단독회담에 대한 청와대의 발표가 묘한 여운을 남기고 있다. 회담 직후 “완전한 비핵화 전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하기로 공감한 것이 비핵화 촉진의 한 방법으로써 제재완화를 강조해온 문 대통령의 기존 입장 변화를 가져온 것인지”를 묻는 기자 질문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상호 신뢰를 높이는 게 필요하다고 계속 말해 왔고, 이런 생각은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트럼프가 ‘先 완전비핵화’를 주창한데 대해, 문 대통령이 북미 양측이 각자 상응한 대가를 주고 받아야 한다는 뜻의 ‘상호 신뢰’로 해석될 여지를 남겼다. 양 정상이 다소 결을 달리 하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읽힐 수도 있다.      
물론 겉으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 결과 '완전한 비핵화' 전까지는 대북제재를 유지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는 데에 공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프로세스의 큰 진전을 위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30분간의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프로세스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전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공동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굳건한 동맹 관계를 토대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