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어플로 시범사업 시작, “안전 대책 마련”, 택시업계 “결코 수용못해”

택시업계가 강력한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지만, 카풀 서비스 도입은 차근차근 진행되어가는 모양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우려했던 안전과 관련한 대책도 발표하며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카카오T 어플을 통해 카풀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T 카풀은 베타오픈(시범서비스)인 만큼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일부 유저에게만 우선적으로 선공개된다. 베타오픈은 10일간 진행되며 이후 정식 서비스로 개시할 예정이다. 카풀 운전자는 시범서비스 기간 중에 하루 2회 운행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에만 운행해야 하는 제한은 두지 않았고, 기본요금은 2km에 3,000원이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서비스를 시범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택시업계는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논의를 진행 중이다. 비대위는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로 구성됐다.
금일 회의 결과는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으나 크게 달라질 상황은 아니다. 택시 비대위 관계자는 “카카오가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것이어서 수용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면서 “회의 끝나고 곧 입장문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를 불법으로 규정짓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카풀 서비스가 택시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불법 영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택시업권 침해 논란과 함께 카풀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부분이 안전이다. 운전자에 대한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건·사고에 대한 우려가 컸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안전 대책도 마련했다. ‘24시간 관제센터’를 운영해 대인 보험 한도를 넘는 사고에 대한 보장이 가능한 카풀 안심보험을 도입한다. 또 이용자와 운전자간 평가시스템도 실시해 기준 미달의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둘 계획이다. 긴급상황이 생겼을 때 바로 신고할 수 있도록 ‘112 문자신고’ 기능도 탑재했고, 심사를 통해 등록된 운전자만 운행할 수 있도록 ‘생체인증’도 확인한다. 
그러나 택시업계는 여전히 안전을 담보할 수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이다. 택시 비대위 관계자는 “택시 같은 경우에도 정부에서 관리를 하는데도 사건사고가 많다”면서 “일반 개인기업에서 관리한다는 것 자체가 신뢰성이 없다. 뚜껑 열어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카풀에 대한 안전 문제가 거론되고 있지만, 택시 비대위 관계자의 말처럼 택시 또한 사건·사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실제로 성범죄, 강도 등 흉악범죄 전과가 있는 사람들도 택시 취업 기준을 피해 버젓이 택시영업을 하다 적발된 사례들이 없지 않다. 택시기사들의 곡예운전이나 신호위반·불법유턴·불법주정차·과속 등 교통법규 위반을 경험한 승객들의 증언도 상당하다. 
이러한 택시업계의 고질적 문제점들은 카풀 도입을 앞두고 반대 집회에 나선 택시업계에 대한 시민들의 냉담한 시선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택시업계 2차 집회 때 인근에서 인터뷰한 30대 김 모씨(회사원)는 “택시 타면서 불쾌한 경험을 한두 번 한 게 아니다”라며 “택시기사가 안전하다는 생각을 별로 해본 적이 없다. 택시기사나 카풀 운전자나 탑승자한테는 똑같이 느껴진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택시업계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캠페인을 통한 계도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택시 비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택시 업계는 금일 심야부터 주요 승차거부 지역에서 계도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그는 “오늘 심야부터 서울 지역, 특히 홍대 앞이나 강남역, 종로 등 주요 승차거부 지역에서 계도활동을 하고 승객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게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카풀 서비스가 시범 운영에 가면서 당정과 카카오모빌리티, 택시업계가 태스크포스를 통해 논의하고 있지만 입장 차이가 워낙에 커서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