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열 왼쪽부터) 더케이손보 임병돈 전무, 금융감독원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 배용주 경찰청 수사국장, 민성기 한국신용정보원 원장, 손해보험협회 김용덕 회장, 국회의원 민병두, 생명보험협회 신용길 회장, 금융위원회 송준상 상임위원, 현대해상 박주식 부문장, DB손해보험 박찬선 실장./사진=손해보험협회
(1열 왼쪽부터) 더케이손보 임병돈 전무, 금융감독원 이상제 금융소비자보호처장, 배용주 경찰청 수사국장, 민성기 한국신용정보원 원장, 손해보험협회 김용덕 회장, 국회의원 민병두, 생명보험협회 신용길 회장, 금융위원회 송준상 상임위원, 현대해상 박주식 부문장, DB손해보험 박찬선 실장./사진=손해보험협회

애플경제에서 122주차 한 주간 보고 들은 국내 보험업계 소식을 정리한다. 지난 한 주, 보험업계에서는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 시상식에 참여하고 여러 사회공헌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새로운 보험상품을 내놨다.

손해보험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는 5일 오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2018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보험범죄방지 유공자 시상식은 보험범죄 근절에 공로가 큰 경찰관 및 보험업계 조사자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올해는 금융위원장 표창 등을 비롯해 135명의 보험범죄방지 유공자가 선정됐다.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한 광주북부경찰서 김종민 경감은 실손보험 가입자와 공모해 건강보험 요양급여 및 민영보험금 12억원 가량을 편취한 한의사 등 220명을 검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삼성화재 박원철 책임은 사무장 병원 등 14건에서 145억여원을 적발해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고, 삼성생명 천형찬 책임은 한방병원 보험사기 등 12건에서 53억여원을 적발해 같은 상을 수상했다. 경찰청장상 수상자인 동양생명 김현국 수석은 지난 1년간 23(업계 공동조사9)의 보험범죄를 적발하며 119억여원의 보험사기 금액을 적발하는 성과를 올렸다.

보험협회 측에 따르면, 보험범죄로 매년 약 45천억원의 비용이 새어나가고, 이를 노린 반사회적 범죄도 발전되는 추세다. 이에 업게는 향후에도 보험범죄 근절을 위해 금융당국, 경찰 및 유관기관 등과 공조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화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은 6일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최하는 9회 스마트앱 어워드 코리아 2018 시상식에서 금융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 한화손보는 지난 5월말 바이오생체인증의 일종인 손바닥인증을 도입하고, 지문·(PIN)·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운영하는 기술적인 우수성과 직관적인 디자인의 모바일 환경을 구축해 고객 편의성을 향상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웹 어워드 코리아 2017 시상식에서 손해보험부문 홈페이지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는 한화손보가 올해는 모바일 서비스 분야에서 쾌거를 달성한 셈이다. 한화손보는 앞으로도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 확대를 다짐했다.

DB생명은 4일 ‘2018 한국의경영대상’에서 고객만족경영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하면서 2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사진=DB생명
DB생명은 4일 ‘2018 한국의경영대상’에서 고객만족경영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하면서 2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사진=DB생명

DB생명=DB생명은 4‘2018 한국의경영대상에서 고객만족경영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하면서 2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한국의경영대상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고나하는 시상식으로,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성과를 창출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은 기업을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DB생명은 고객 입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생명보험회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AXA손해보험=AXA손해보험은 6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연말연시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바자회 ‘2018 불우이웃돕기 바자회를 진행했다. 이번 바자회는 임직원들이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과 스낵 등을 직접 판매해 수익금을 마련한다. 마련된 수익금은 전국 AXA 영업/보상 센터 중 가장 활발한 연말연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센터의 이름으로 해당 지역 내 불우 이웃을 돕기 위한 기금으로 기부될 예정이다. 또한 AXA손보는 이번 바자회를 가족 초청 형식으로 진행해 임직원들의 자녀가 보험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함께 사회공헌 활동을 체험하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DB손해보험=DB손해보험은 7일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옐로카펫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옐로카펫 캠페인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국제아동인권센터와 함께 지난 2016년부터 이어온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옐로카펫은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에 설치되는 안전 보호 시설물이며, 가로등 불빛을 비춘 것 같은 모양으로 운전자들의 시야에 어린이가 눈에 잘 띄도록 돕는다.

DB손보는 옐로카펫 캠페인’ TV 광고를 시작했으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우리동네 옐로카펫 설치하기이벤트는 옐로카펫 설치를 희망하는 초등학교와 이유를 게시글로 신청하면 관련 유관 기관과 검토한 뒤 선정된 초등학교에 옐로카펫을 설치한다. 현재까지 설치된 옐로카펫은 전국 240개로, DB손보는 앞으로 매년 100곳 이상을 후원할 계획이다.

더케이손해보험은 3일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을 찾아 후원품을 전달했다./사진=더케이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은 3일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을 찾아 후원품을 전달했다./사진=더케이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더케이손해보험은 3일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을 찾아 후원품을 전달했다. 전달된 후원품은 연필, 공책 등 문구류로, 대상은 성인문해반 약 110명이다. 인천 평생학습관의 성인문해반은 사회·경제적 사정에 의해 교육기회를 놓친 60~80대 성인이 수강하는 교육과정으로, 기초 언어, 수리, 생활능력 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더케이손보 측은 물품 후원과 함께 평생학습관 직원들의 차량무상점검도 진행했다. 더케이손해보험은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전액 출자해 설립한 손해보험사로 교직원 푸드트럭 이벤트, 교육기부 진로체험 등 여러 교육 관련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NH농협생명=NH농협생명은 7일 실손의료비를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실손보험금 간편 청구 서비스를 도입했다. ‘보험금 간편 청구 서비스는 병원에서 진료비를 납부한 환자들이 서류 발급이나 보험금 청구서 작성 등의 절차 없이 병원 애을 통해 본인 인증을 거친 뒤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실손보험금 간편 청구를 제공하는 생명보험사는 농협생명이 처음이다.

이 서비스는 레몬헬스케어사의 -케어(M-Care) 뚝딱청구앱 서비스와 연동해 신촌·강남 세브란스병원, 국립암센터 고객을 대상으로 7일부터 우선 실시한다.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서울성모병원 등 전국 21개 주요 병원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서울대학병원 등 중·소형 병원을 포함해 약 300개 병원에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예를 들어, NH농협생명의 실손보험에 가입한 고객이 세브란스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면 세브란스병원 앱인 세브란스병원에 접속해서 실손보험청구메뉴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자동으로 -케어(M-Care) 뚝딱청구앱이 연동되어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를 후 진료내역을 선택해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다.

롯데손해보험=롯데손해보험은 5일 반려견뿐만 아니라 반려묘까지 가입할 수 있는 롯데마이펫보험을 상품 개정으로 신규담보를 추가해 출시했다고 밝혔다. ‘롯데마이펫보험은 이번 개정을 통해 장례비용담보 신설로 적법한 안락사를 포함해 반려동물이 사망했을 시 가입금액을 지급한다. 배상책임손해(반려견만 해당)’ 담보도 신설해 가입한 반려동물이 타인의 신체 및 타인소유의 반려동물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지급한다. ‘롯데마이펫보험은 반려동물의 수술, 입원 시 의료비를 담보하는 수술입원형상품과 통원진료까지 추가적으로 보장하는 종합형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상품은 반려견의 경우 사진과 동물등록증 제출 시 가입이 가능하며, 고양이의 경우 별도의 등록증이나 진단서 첨부 없이 사진 제출만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에이스손해보험=에이스아메리칸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는 4일 삼성카드와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고 새롭게 재탄생한 삼성카드 다이렉트 보험에서 3가지 보험상품을 우선 판매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처브 원-데이 레저보험(자전거플랜)’, ‘()처브 다이렉트 매일안심 운전자보험2’, ‘처브 해외여행보험이다. 3가지 상품의 공통된 특징은 합리적인 금액과 실속 있는 보장이다. 에이스손해보험의 보험상품은 해외여행보험을 제외하고 삼성카드 회원 여부와 관계없이 휴대폰 인증만으로 삼성카드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 내 다이렉트 보험 사이트를 통해 보험료를 계산하고 가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