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다양한 공간과 부지 활용, “공공주택 8만 호 공급”

사진 = 서울시
사진 = 서울시

서울시가 오는 2020년까지 공공주택 8만호를 추가 공급하고 부지 활용과 함께 도로 위에 건물을 지어 주택을 공급한다. 서울시는 지난 19일 정부의 주택공급 계획에 맞춰 이런 파격적인 내용을 발표했다.
8만호는 부지 활용 2만 5,000호, 도심형 주택 3만 5,000호, 저층주거지 활성화 1만 6,000호, 정비사업 및 노후 임대단지 활용 4,600호를 통해 이뤄진다.
서울시는 먼저 직주근접형 공공주택과 유휴 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삼성동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 대치동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중랑·서남 물재생센터를 포함됐다.
또한 강일ㆍ장지ㆍ방화 버스차고지와 한강진역 주차장, (舊) 가리봉시장 부지를 통해 공공주책을 추가하며 금천 경찰서 이전부지, 관악구 신봉터널 상부 유휴부지도 포함됐다.

자료 = 서울시
자료 = 서울시

이와 함께 기존 주택공급 방식과는 다른 시도도 선보인다.
북부간선도로 도로 위에 인공대지를 설치하고 그 위 25,000㎡ 부지에, 1,000호 주택을 건설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또, 도심내 업무빌딩이나 호텔의 공실을 주택으로 전환한다. 종로 베니키아 호텔을 청년주택으로 전환해 255호를 공급하고, 용산구의 업무용 공실 일부를 1인가구를 위한 공유주택으로 전환한다.
저층주거지 활성화를 통한 공공주택 공급 확대에도 나선다. 소규모 정비사업 시 공공주택을 도입하면 층수 완화(7층 이하→최고 15층) 등으로 사업성을 높여주고, 지역의 애물단지였던 빈집은 공공주택이나 청년창업공간, 커뮤니티 시설 등으로 재생해 저층주거지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도심형 주택공급을 위해 규제 완화도 함께 이뤄진다. 상업 주거비율은 400%에서 600%로 상향하고 준주거지역 용적률은 400%에서 500%로 상향한다. 
또한 도심 내 정비사업구역 주거비율도 90%까지 확대하며, 상향분의 50%를 공공주택으로 집중 공급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기존의 공적 임대주택 24만호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도심을 비롯한 기성시가지 활용 방식 등의 추가 공급전략을 통해 공공주택 혁신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