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소기업 위한 자금, 새해엔 1.5배 늘려

서울시에 주소지를 둔 영세 자영업자 혹은 소기업체는 필요한 경우 새해 대폭 늘어난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2.0~2.5%의 저리자금인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작년보다 1.5배 늘린 1조5000억원 규모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당장 자금이 필요하거나, 장비 설치나 부자재 도입 등 경영자금이 필요한 경우에 매우 요긴하다.
그중 80%는 시중은행의 자금을 활용하여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들에게 융자하되, 대출이자 일부를 서울시가 중소기업육성기금을 통해 지원(이차보전, 1.0%~2.5%)하는 ‘시중은행협력자금’이다. 특히 미국 및 국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중은행 대출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낮은 대출금리를 유지하여 담보 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의 사실상 유일한 자금조달 창구를 확대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처럼 2019년도에 대폭 확대된 자금규모는 최근 소상공인들의 경영환경 악화로 2018년 긴급자영업자금, 경제활성화자금 등 주요자금이 조기 소진되는 등 자금수요의 급격한 증가를 반영한 것이다.
미국 및 국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중은행 대출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직접융자금의 대출금리를 2.0~2.5%, 시중은행협력자금의 이차보전율을 1.0~2.5%로 유지하여 금리인상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인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연간 3만5000여명의 소기업·소상공인이 이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매년 자금 수요자들의 99%가 소기업·소상공인이다. 그 중엔 생계형 영세자영업자(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매출급감·임대료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2% 저금리로 제공하는 긴급자영업자금,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한 일반 운영자금 성격인 성장기반자금, 경제활성화자금(협력자금)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창업자금은 ①기술형창업기업자금 ②창업기업자금 크게 두 가지로 운영되며 ②창업기업자금은 준비된 창업 문화를 확산, 자리잡도록 내년부터 신설되는 컨설팅기반창업자금과 일반창업자금으로 구분해 지원한다. 
기술·지식기반의 혁신형 창업 육성을 위한 ‘기술형창업 기업자금’은 올해보다 2배 늘렸다. 자영업 등 일반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기업자금’은 생계형업종의 과밀창업 억제 및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창업컨설팅 이수 기업에 대해서만 지원하는 ‘컨설팅기반창업자금’ 과 일반창업자금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컨설팅기반창업자금’은 현재 과밀화된 자영업시장을 내실화하기 위해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고자 하는 시의 정책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창업교육기관의 창업교육을 받고 서울시자영업지원센터에서 1단계(창업 전) 및 2단계(창업 후) 컨설팅을 이수한 업체에 한해 지원하는 자금으로 일반창업자금 보다 융자한도를 2000만원 확대하여 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창출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여성기업 등에 대한 지원도 늘린다. 또한 사업주와 근로자의 사회보험 가입을 유도하여 사회안전망 편입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보험가입촉진자금’을 2배 증액한 2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일자리창출우수기업자금’은 300억원 지원(200억을 증액)하고 기존 40억원 규모로 운영해온 ‘사회적기업자금’과 ‘여성고용우수기업자금’을 100억으로 증액하고 지원대상도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까지 확대한다.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신용 영세자영업자들의 경제적 자립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운용 중인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으로 60억원을 무담보 저금리(1.8%)로 지원한다. 자금을 지원받는 예비창업자와 영세소상공인에 대해서는 경영컨설팅을 통해 밀착지원하는 방식으로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한다.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은 서울시의 대표적인 서민금융 지원정책으로 금융소외계층의 예비창업자와 영세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을 지원한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가까운 서울시내 17개 서울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자금지원과 신용보증을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신용보증재단 http://(www.seoulshinbo.co.kr, http://www.seoul.go.kr)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