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월 최종 발표 앞두고 부심

자료사진 = 본 기사와 무관함.
자료사진 = 본 기사와 무관함.

지난해 국내 완성차 업체 전기차 판매량이 3만대가 넘어가면서 올 한해에도 전기차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보조금 축소로 전기차 수요에 장애 요소가 발생할 지도 모르는 상황에 정부와 관련 업계는 여러 차례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청취중이다.
정부도 보조금 지원 축소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해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이민하 사무총장은 "보조금 축소는 지난해부터 시장에서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말하며 "소비자들에게 전기차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구매 부담이 장애요인으로 발생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표명했다.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난해 1200만원에서 올해 900만원으로 축소했다. 지난해 약 2만대를 지원했던 것을 올해 4만 2000여 대로 두 배 이상 늘리면서 개별 보조금이 줄어든 것이다. 중앙정부의 지원금이 축소되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추가 지원금도 500만~600만원에서 400~500만원으로 줄어들 예정이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완성차 업체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 등 총 4개사와 중소기업 업체들로 지난해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ㆍ아이오닉 일렉트릭, 기아차는 니로 EVㆍ쏘울 EV, 한국GM은 쉐보레 볼트 EV, 르노삼성차는 트위지ㆍSM3 Z.E를 판매했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11,193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5,606대가 판매될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올해부터 축소되는 보조금에 구매자들은 벌써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와 완성차 업체, 관련 협회는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인터넷 소모임에는 보조금 축소 방안이 발표되고 구매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많은 글들이 오고 가고 있다. 특정 차량을 기다렸는데 부담금이 커진 것에 대한 부담도 커지고 있는 것이다.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친환경차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 올해도 전기차 수요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기차협회 이민하 사무총장도 "구매자 입장에서는 보조금 축소는 정해진 만큼 아쉬울 수 있지만 그에 따른 부가적인 요소들을 환경부, 협회, 완성차 업체들이 여러가지 의견을 통해 조율을 맞춰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형 완성차 제조사 외에 대창모터스, 캠시스 등 중소기업도 초소형 전기차도 지난해 초소형 전기차 시장 부분에서 판매량 25%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의 경우 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 어려운 부분이 많은 만큼 정부의 지원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의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는 완성차 업체들에게 가격 조정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을 조정하는 만큼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가격부분은 가장 민감한 만큼 조율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전기차협회 이민하 사무총장은 "2월 전기차 보급 규정이 발표되겠지만 정부가 완성차 업체들에게 가격인하를 도모하고 있고 전기차 차값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마련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