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홀로그램, 센서, 엔터테인먼트 등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8일(현지시각) 개막한 ‘CES(국제소비자가전전시회) 2019’에서는 인공지능(AI),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기술들이 공개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관련 신기술이 대거 등장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CES에서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와 손잡고 개발한 홀로그램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공개했다.
G80에 탑재된 이 기술은 길 안내와 목적지 표시, 속도 등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도 차선이탈이나 충돌 위험 경고 기능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운전자 시야각에 맞춰 실제 도로 위에 입체 영상이 표시돼 정확한 운행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3D 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홀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각종 정보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처럼 전면 윈도우에 표시된다. HUD가 LCD 화면을 통해 반사된 영상을 보여주는 반면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크기와 범위에 대한 제약이 없어 화면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다. 
제네시스 G80에 적용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기술은 전면 유리에 가로 310mm, 세로 130mm 크기로 투영된다. 하지만 실제 운전자 눈에는 가로 3150mm, 세로 1310mm로 보이게 된다고 웨이레이 측은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버스나 건널목 등 홀로그램 증강현실 표시 영역을 확대하고, 오는 2020년 이후 양산 차에 탑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센서기술과 미래차 램프 기술을 융합해 구체화한 자율주행 컨셉 '엠비전'을 선보였다. 엠비전은  라이다 센서 4개와 다기능 카메라 센서 5개를 한 데 모은 자율주행 키트다. 차량 지붕에 얹는 방식으로 차량 크기나 디자인과 무관하게 적용할 수 있다. 자율주행 레벨이 오르더라도 차량 자체를 개조하거나 바꿀 필요 없이 키트 내 센서의 숫자나 알고리즘만 업데이트하면 된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정밀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키트에 더해 레이더 센서 5개, 초음파 센서 12개를 차량 하단부에 추가로 장착했다.
이와 함께 엠비전 전후좌우에 장착된 램프를 통해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와 직관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야간 주행 시 노면을 밝히는 대표적 안전부품인 램프를 차량과 외부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활용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엠비전을 통해 ▲차량 지붕에 모듈화한 자율주행 키트를 장착해 주변 360°를 정확히 인지하고 ▲ 전후좌우에 장착된 램프를 통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 소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전후좌우에 장착된 각기 다른 라이팅 기술의 조합을 통해 자율주행 안전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차량의 정보 표시 능력을 강화해 차량 상태를 스스로 표현하고, 주변 환경에 빛을 비춰 글씨 등의 직관적 신호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엠비전에 담긴 현대모비스 라이팅 기술은 ‘커뮤니케이션 라이팅’과 ‘DMD 헤드램프’가 대표적이다. 커뮤니케이션 라이팅은 차량 앞뒤에 장착된 특수 디스플레이를 통해 글씨나 아이콘 등을 표시하는 기술이다.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 헤드램프는 40만개에 달하는 미세한 거울로 헤드램프 불빛을 조정해 노면에 특정 신호들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차량이 자율주행 중임을 램프를 통해 표시하고, 차량 외부의 보행자들과 컨텐츠나 이미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를 인식해 노면에 횡단보도 이미지를 제공하거나, 물웅덩이를 우회하도록 화살표를 표시해 주는 등의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램프 설계담당 미르코 고에츠 이사는 “기존에는 정형화된 램프 제품의 성능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면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빛을 활용해 외부와 소통하는 방식을 고민하는 것으로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며 “이번 컨셉에 구현된 다양한 램프 기술들을 2021년 상반기까지 모두 확보해 미래차 램프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끄는 리더로서 자리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소형 4도어 쿠페 ‘CLA’ 2세대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CLA는 내연기관 차량이지만 다양한 커넥티드 기능을 갖췄다. 탑승자 움직임을 통해 특정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MBUX 인테리어 어시스턴트’부터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자연어 인식, 운전자에게 피트니스 컨설팅을 제공하는 에너자이징 코치까지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탑재했다.
올라 칼레니우스 벤츠 승용 부문 연구개발 총괄은 “벤츠의 목표는 선도적인 모바일 디바이스를 만들어서 고객 삶을 향상 시키는 것”이라며 “혁신적인 MBUX는 사람과 차량이 자연어를 통한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모빌리티 콘셉트 ‘비전 어바네틱’도 공개했다. 비전 어바네틱은 자율주행과 전기차 기술을 기반으로 화물과 승객 운반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네트워크 호환성을 바탕으로 도시 내 물류 회사, 대중교통, 개개인들이 디지털 상에서 운송 요청을 보낼 수 있는 생태계를 형성한다.
벤츠는 이를 통해 교통 체증과 도심 내 사회기반시설 과밀 현상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했다.
아우디는 미래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신기술인 ‘익스피리언스 라이드’와 ‘이머시브 인카 엔터테인먼트’를 선보였다. 
‘아우디 익스피리언스 라이드’는 자동차를 모바일 놀이공원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뒷자석 탑승자들이 가상현실(VR) 안경을 통해 영화, 비디오 게임, 양방향 콘텐츠를 보다 더 실감나게 경험할 수 있다. 또 자동차의 움직임에 따라 가상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조정되는 기술을 시연했다. 
아우디 이머시브 인카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는 자동차가 멈춰있는 동안 다양한 액션을 제공하며, 자동차를 특별한 극장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영화 장면의 액션을 취해 이를 실제 자동차의 움직임으로 해석한다. 관람객이 움직임을 느끼고 모든 감각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다. 
아우디는 차량 엔터테인먼트 신기술로 단순한 이동 수단이었던 자동차의 기존 역할을 넘어 미래 자동차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혼다는 자율주행 ‘ATV’를 전시했다. 이 차량은 자율조종 장치를 장착해 사람 댓니 험준한 작업환경에서 땅을 파거나 물건을 나른다. 대규모 재해 복구과 소방, 농업, 건설 현장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해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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