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목표 25개 핵심과제, 4개년 계획 발표

서울시가 6대 신산업거점 육성과 자영업자 지원, 청년 미래투자기금 1천억 조성, 제3기 도시철도망 구축, 주거 안정 도모를 위해 공공주택 8만호도 추가 공급한다.
서울시는 '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기본 과제로 삼고 민선 7기 청사진에 해당하는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176개 과제 중 핵심 25개 과제를 밝혔다. 
서울시의 5대 목표는 ▲함께 성장하는 ‘미래 서울’, ▲쾌적하고 편리한 ‘안전 서울’, ▲민생을 책임지는 ‘복지 서울’, ▲고르게 발전하는 ‘균형 서울’, ▲시민이 주인 되는 ‘민주 서울’이다.

 

우선 서울시는 홍릉(바이오 의료 허브), 마곡(R&D 융복합), G밸리(IoT 중심 산업혁신활동공간), DMC(문화콘텐츠+VR/AR 등 신기술 접목 고도화), 양재・개포(AI, 빅데이터 등 신산업 R&D 캠퍼스), 마포(블록체인・핀테크 등 금융서비스 벤처기업 육성) 등 6대 융합 신산업거점을 설정해 4차 산업형명의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다. 
동남권과 마곡에는 '25년까지 총 28만㎡ 규모의 글로벌 MICE(회의·관광·전시·이벤트)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또한 청년층을 위한 '청년 미래투자기금'을 4년간 총 1천억 원 규모로 조성한다. ‘청년 미래투자기금’은 대학생을 제외한 중위소득 150% 이하 서울 거주 청년에게 생계‧미래자금, 임차보증금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1인당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할 수 있다. 
아울러 제3기 도시철도망을 구축해 균형잡힌 교통편을 만든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구축도 추진한다. 지하철 9호선은 올해 말까지 전 편성 6량 열차 도입을 완료하고 지하철 2ㆍ3호선 노후 전동차 610량을 '22년까지 교체 완료한다.
서울시는 민생 관련 ‘서울 사회서비스원’ 출범, ‘돌봄 SOS 센터’ 신설, 찾동 기능강화 등을 통해 돌봄‧교육 등 시민 일상의 공공성 강화에 나선다.
또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25년까지 ‘캠퍼스타운’을 60개소로 확대하고, 역세권 활성화 사업모델 도입, 대학‧기업 혁신거점 시범조성 등 지역특성을 반영한 균형발전정책을 추진한다. 
주거와 관련해서는 이미 발표한 ‘공적임대주택’ 24만호를 차질 없이 공급하고, 혁신적인 공공주택 모델을 도입해 도심 내 주택 8만 호를 추가로 공급한다. 또, 저층주거지 등 20년 이상 노후주택 계량 방안으로 주민 주도의 ‘10분 동네’ 마을재생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외에도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성평등 노동정책 위해 '성평등임금고시제'를 운영한다. 
서울시는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통해 서울의 10년 혁명을 완성해 더 크고 깊고 오래가는 변화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