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박정호 사장,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성장동력 찾아 나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지난 8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의 올해 화두는 AI(인공지능)와 5G다. 이중에서도 5G는 사물인터넷(IoT), AI, 스마트시티, 빅데이터 등 산업 전체를 융합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하고 있다. 
CES에 출품되는 가전에 5G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이들과의 협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자동차, 스마트가전, 디스플레이 등에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네트워크가 특징인 5G 기술이 접목되면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국내 이동통신사 CEO들은 CES 2019에 참석해 5G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섰다. 5G는 개인통신서비스뿐만 아니라 B2B 등 산업현장까지 영역이 크게 확대되는 만큼 CES를 통해 제휴관계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5G 스마트폰에는 TV에서나 경험할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를 넣는 게 가능하다”면서 “지금이야말로 상승기류를 타고 있는 한류 콘텐츠에 자본이 투입돼야 하는 적기”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국내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CES에서 공동 부스를 포함해 총 두 곳에 부스를 마련했다. SK 공동 부스에서는 라이다(LiDAR)와 HD맵 업데이트 등 첨단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인다. 단일광자LiDAR는 SKT가 지난해 초 인수한 스위스 기업 IDQ의 양자센싱 기술을 적용한 첫 결과물로서 300m 이상 장거리 목표물 탐지가 가능하다. 자율주행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는 ‘HD맵 업데이트’는 차량이 수집한 최신 도로정보를 기존 HD맵에 반영하는 기술이다.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 만든 부스에서는 홀로박스, 옥수수 소셜 VR 등 5G를 기반으로 한 극실감 미디어 환경을 소개한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도 CES 2019를 찾아 5G 시대에 향후 10년 동안의 성장 동력을 찾는다. 하 부회장은 CES가 선정한 5G 기술 트렌드를 비롯해 IoT, 드론 및 로봇 분야에서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부스를 방문했다. 
하 부회장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혼다 등 완성차 업체의 부스를 방문해 자율주행차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특히 자율주행에서 모빌리티와의 연계, 5G기반의 AR·VR 등 구체적인 사업모델과 함께 자율주행차 탑승객 편의성 향상 혁신 신기술 및 커넥티드카 추진 현황 등을 세심하게 살폈다.
기아자동차 전시관에서는 센서와 카메라가 부착돼 운전자의 표정이나 심박수 등 생체인식을 통해 감정상황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READ)을 살펴본 후 “미래 스마트시티의 In-Car 라이프 스타일, 실시간 AI 분석을 위해 초 저지연 5G 통신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리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