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샌드박스도 발효, 충전소도 들어서

자료사진. 본 기사와 무관함.
자료사진. 본 기사와 무관함.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보급이 8만대로 확대된다.

홍남기 부총리는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발표를 앞두고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그 중 국내 기업들이 강점을 갖고 있는 수소차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위해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및 활용, 안전에 이르기까지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17일부터 그동안 규제됐던 수소충전소는 규제 샌드박스가 발효돼 설치 관련 규제에 특례가 적용됨에 따라 이르면 다음 달부터 도심에 수소충전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논의를 거쳐 최종 방안이 마련되면 내일 17, 수소경제 행사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친환경 자동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자동차는 등록 대수가 총 461,733대로 전체 23,202,555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71.5%에서 지난해 2.0%로 늘어났다.

또한 어제 개최된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과의 간담회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은 "요즘 미세먼지대기문제가 심각하다. 전기·수소차 등에 향후 4년간 5조원을 투자하고, 몽골 2700만평의 부지에 나무를 심는 식재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도 "수소 자동차·버스 등은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기능까지 있으니 효과적이고, 조림협력사업 등도 좋은 대책이다"고 답변했다.

수소차는 차량 내 저장 수소와 공기만으로 자가 발전해 주행하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

수소차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마련될 예정임에 따라 제조사의 공급과 올 한해 수소차 판매량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는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도 발표됐다.

정부는 오는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 30조원 달성, AI 유니콘기업 10개 및 데이터AI 융합인재 1만명 육성을 목표로 해당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데이터의 경우 빅데이터 센터 100, 빅데이터 플랫폼 10개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혁신(Big Innovation) 세부 추진계획을 통해 주력산업은 2030년까지의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특히 이 중에서 올해 활력 제고를 위하여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자동차조선디스플레이석유화학 등 4개 업종에 대해서는 경쟁력 제고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신산업은 8대 선도사업 중 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스마트공장산단,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헬스 등 4개 업종에 대해 제도개선과 재정세제 등을 집중 지원한다.

이와 같은 경쟁력 제고 또는 활성화 대책을 오는 2월 내지, 늦어도 1/4분기까지 마련시행된다.

한편, 처음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는 기존의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과 중소기업벤처부 홍종학장관, 안국영 수소학회명예회장, 문용식 정보화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