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발’보단 ‘보전’ 시행착오 인정…‘수표구역’도 새로운 대책 마련 후 추진

서울시가 지역 주민들과 여론의 반발에 밀려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하고, 현재 진행 중인 철거 작업 등을 중단했다. 특히 철거 논란이 빚어진 을지면옥 등 을지로 일대 오래된 가게와 공구상 거리를 보존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따라 현재 재개발 사업시행인가 신청이 끝난 공구상가 밀집지역은 도심 전통산업 생태계를 보호하는 종합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재개발 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런 방침을 내놓으면서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담고 있는 세운상가 일대 도심전통산업, 생활유산인 을지면옥, 양미옥 등 오래된 가게(老鋪)에 대한 보존을 추진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다만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일대의 재개발 사업을 도심 전통산업과 노포 보존 측면에서 재검토하고, 올해 말까지 관련 종합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사업시행인가 신청이 완료된 상태인 공구상가 밀집지역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수표구역) 역시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추진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그동안 역사문화자원에 대해 최대한 ‘보존’ 원칙을 지켜왔지만,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사업 계획이 역사도심기본계획 중 생활유산을 보존하는 내용을 반영하지 못한 채 추진됐다”고 그간의 시행착오를 인정했다.
서울시는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의 정비 사업에선 서울의 역사와 시민 삶을 닮고 있는 유무형의 생활유산은 철거하지 않고 ‘보존’을 원칙으로 지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역사도심기본계획’에 생활유산을 정리, 반영한 바 있으나 법제화된 제도가 아니어서 정비사업 추진과정에서의 건물 철거 등에 대해선 제도 운영 사각지대가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는 최대한 보존을 원칙으로 생활유산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기존상인 이주대책이 미흡하고 대단위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공구상가 철거에 따른 산업생태계 훼손 우려가 큰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와 같은 방향을 세웠다. 이를 위해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및 수표구역 내 보전할 곳과 정비할 곳에 대한 원칙을 정해 실태 조사할 예정이다. 
소유주 및 상인, 시민사회단체, 관련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논의구조를 만들어 충분한 협의과정을 통해 올해 말까지 세운상가를 포함한 도심전통산업 생태계를 유지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구 인쇄업, 가구·조명상가, 종로 쥬얼리, 동대문 의류상가·문방구 등 이 일대 집적된 전통 도심제조업 산업생태계와 관련해 도심제조·유통산업 육성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예지 ․ 이해리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