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취업-후학습 우수기업’ 인증제 신설, 인증기업에는 공공입찰 가점, 정책자금 지원 등

정부와 공공기관이 채용에 있어 고졸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취업을 위한 직업계고 학생들취업률을 현행 50% 수준에서 6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는 오는 2022년까지 직업계고 취업자 비율을 60%까지 올린다. 
우선 공공부문에서 고졸 일자리를 확대하고, 민간기업에서도 고졸채용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국가직 공무원 지역인재 9급 고졸채용 비율을 현재 7%에서 20%까지 확대하고 지방직 공무원 기술계고 경력경쟁임용 비율도 20%에서 30%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공공기관에서도 기관별 고졸채용 목표제를 도입해 고졸채용을 확대하고 경영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능력중심 고졸채용과 고졸재직자 역량개발을 위한 기업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선취업-후학습 우수기업’ 인증제를 신설하고 인증기업에는 공공입찰 가점, 정책자금 지원, 중소기업 지원사업 평가시 우대, 병역특례업체 추천 가점 등 다양한 혜택 제공을 추진한다.
고졸 취업 후 사회적 자립 지원도 강화한다.
고교취업연계 장려금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고교취업연계 장려금을 지원받았더라도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이 가능해진다.  
또한, 고졸 재직자가 대학에 진학할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국립대에 고졸 재직자 대상 전담과정 운영 확대를 오는 2022년까지 국립대 전체로 추진 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고졸 취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경로 구축은 입시경쟁 위주의 교육·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열쇠”라며  “관련 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이 청년의 다양한 성장경로를 구현하고, 청년일자리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는 소관과제 추진에 적극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제도 개선 방안에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은 포함되지 않았다. 교육부는 여러 의견을 종합, 조만간 현장실습 개선방안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