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회계·급여·각종 대장 등 전자결재 의무화…조합원, 실시간 현황 확인 가능

올해부터 서울지역의 모든 재개발·재건축조합의 예산, 회계, 계약 등 문건이 100% 전자화되고, 그 현황이 조합원에게 실시간 공개된다. 이를 통해 조합 운영과 관련해 비리와 오류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 비리 차단을 위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1월 1일부터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423개 정비구역 전체에 의무화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13개 정비구역에 시범적으로 운영한 것을 전면 확대한 것이다.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을 사용하면 그동안 수기로 작성한 예산의 편성·변경·장부·현황 등 예산회계와 결의서작성·전자세금계산서·회계장부·재무재표 등 회계관리, 직원관리·급여계산·퇴직금계산·원천세 신고 등 인사관리, 법령서식·조합원명부·각종 대장·일정관리 등 행정업무를 모두 전자결재로 처리하게 된다. 서울시는 클린업시스템 연계로 투명성을 강화하고, 수기방식 조합운영을 전산화해 편리성을 향상하며, 자금사용내역 업무기준 표준을 마련해 표준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그간 손으로 직접 써서 작성하던 방식을 벗어나 오류가 생기거나 누락이 발생한 부분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예산관리의 경우 편성이나 산출의 근거가 불투명하고 집행내역을 확인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이 지적되어온 만큼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개선이 기대된다. 
서울시는 전자화되면서 전년도 예산을 적용해 예산 투명성을 강화하고, 실시간으로 예산 현황을 조회할 수 있게 되며 업무 생산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합원이 조합 운영 전반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게 되면서 비리 발생 요인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조합원은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등록을 하고 조합의 승인을 거치면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