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이동걸 회장 “정상화 위해 M&A 필요” 현대중과 조건부 MOU

사진=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사진=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조선업을 살리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민영화를 위한 M&A가 필요하다고 결정했습니다"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31일 기자회견을 갖고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조선산업재편을 추진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산업은행은 이날 현대중공업이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조건에 합의하는 조건에 합의했다. 
산은은 그동안 인수자의 자금부담 과다로 성사여부가 불확실한 방식에서 벗어나 현물출자 및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협상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현물출자 및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조건부 기본합의서 MOU를 체결했다. 
기본합의서에는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부를 현대중공업에 출자하고 2조 5천억원의 자금 지원도 추진된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지분 55.7%, 59,738,211주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민영화 방안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전량을 인수해 조선통합법인 지주사로 전환된다. 현대중공업 산하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등 모든 조선사가 통합법인 지주사에 포함된다.

 

사진=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사진=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또한 산은은 조선통합법인에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물출자하고 3자 배정 유상증자로 1조5천억 원을 지원하고 자금이 부족할 경우 추기로 1조를 지원할 예정이다.
산은은 2015년도 이후 불필요한 조직을 제거하는 강도 높은 노력으로 생산 능력 및 고정비를 대폭 감축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특히 재무구조와 수익성 개선이 개선돼 2016년 말 부채비율이 5,544%에서 지난해 3분기 222%로 떨어졌고 영업이익도 2017년 7천억 원에서 지난해 1조원으로 상승시키며 여건을 개선시켰다.
산은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에 도달해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자율 책임경영이 필수 조건이라고 판단했다.

오늘 현대중공업과 체결된 기본합의서는 삼성중공업에도 전달된다. 삼성중공업도 최종 인수의향을 제시한다면 조건과 비교를 통해 최종 계약자가 결정될 예정이다.
조선 BIG 3사중 현대중공업에 먼저 조건부 MOU를 제안한 것과 관련, 이동걸 회장은 "조선산업 재편에 있어 현대중공업이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정했다"고 설명했다.
기자회견 자리에서 이동걸 회장은 조선산업이 개편되면 협력사의 항간의 우려와는 반대로 오히려 저가 수주가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현재 조선사간 과다 경쟁으로 저가 수주가 이어지고 있다. 과다 경쟁을 피하고 적정가에 수주하면 협력사도 적정가격을 받고 일하는 구조로 모두가 윈-윈하는 구조"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과의 기본합의서는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회복 필요성에 필요한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측은 “최종 후보로 선정되기까지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며, 우리 조선 산업이 한 단계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지지를 부탁했다.
한편 산은은 현재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 BIG 3의 중복 투자에 따른 비효율을 제거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번 인수를 추진해왔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