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안전공단, 민·관 합동 정책토론회 개최

사진제공=시설안전공단
사진제공=시설안전공단

노후 기반시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지난 4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민간·공공·학계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후 기반시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한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기반시설관리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한 전략 논의를 위해 3건의 주제발표 및 민간·공공·학계 등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

이 날 토론회는 좌장 이종세(대한토목학회 회장)를 비롯하여 엄정희(국토부 기술정책과 과장), 정충기(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박기태(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후인프라센터장), 오영석(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물의안전및유지관리지원센터장), 임장미(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 상무), 서태원(건설경제 논설실장)  등 각계의 전문가 6인이 패널로 참여해 기반시설 관리 정책 및 기술발전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주요 토론 내용으로는 지난 해 말 연이어 발생한 백석역 열수송관 사고, 통신구 사고 등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생활안전시설의 유지관리 불안감 증폭된 가운데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법」의 제정은 고무적인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제도를 제대로 이행하기 위한 기준의 정비와 기술개발이 뒷받침되기를 바란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국토부 박선호 차관은 노후 기반시설의 유지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정부의 방안에 대해 언급하며, 이 날 행사를 주관한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정부의 제도이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토론회 관계자는 “기반시설 유지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이 안전 뿐 아니라 사용성과 내구성을 함께 고민하는 성능중심으로 유연하게 전환, 정착되는 계기가 되는 첫 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기반시설 관리를 위한 다양한 소통과 협력의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점이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